자유의 여신상 (Statue of Liberty)
미국 독립 이후에 프랑스는 미국에 대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했고 프랑스가 미국 독립 100주년을 기념해 1886년 미국에 자유의 여신상을 선물했다. 무려 9년간에 걸친 제작 기간으로 고대 로마신화의 자유의 여신 리베르타스를 모델로 제작한 것으로 머리에는 7개 대양과 대륙을 상징하는 왕관을 쓰다.
자유의 여신상 정식 명칭은 '세계를 비추는 자유 (Liberty Enlightening the World)' 이다. 자유의 여신상 발~횃불: 46m
받침대~횃불: 93m이고 여신상 제작에만 구리 31t+철 125t 이 들었다.
프랑스가 자유의 여신상을 선물한 이유
프랑스는 미국에 왜 자유의 여신상을 선물했을까? 미국이 독립할때 영국을 상대로 정말 힘겨운 전쟁을 해야했다. 그 전쟁에서 오합지졸이었던 미국이 승리를 할수 있었던 것은 프랑스의 도움이 결정적이었다. 프랑스 해군이 없었다면 미국은 영국을 이길수 없었다.
프랑스가 미국을 도왔던 이유는 프랑스는 자신들의 숙적이었던 영국의 콧대를 반드시 꺽어보고 싶었고 마침내 미국이란 나라가 탄생하게 되었다. 그 자유가 전파되어 '프랑스 혁명(French Revolution)'으로 이어지는 역사의 아이러니를 낳았다. 그 이후에 프랑스는 자유의 여신상을 미국에 선물이게 된 것이다.
자유의 여신상이 만들어진 과정
동상을 만드는 비용은 양국 프랑스 미국이 반반 성금을 모금해서 만들었다. 그래서 미국이 받침대를 만들고 프랑스가 동상부분을 만들기로 합의했다. 미국 독립 100주년을 목표로 만들기 시작했으나 미국발 경제 공항으로 완공이 10년간 미뤄져서 1886년에 완공된 것이다.
자유의 여신상 동상을 만든 후 350조각으로 분해 해 포장해 미국으로 배송했으나 경제 공항으로 모금이 이루어지지 않아 여신을 세울 받침대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이에 퓰리처상을 만든 조지프 퓰리처가 자유의 여신상은 프랑스가 미국에 준 선물이라고 마케팅을 하면서 모금이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었고 마침내 받침대까지 완성하게 된다.
[출처 세계테마여행/디스커버리 코리아]
미국 독립 전쟁 요약 보스턴 차 사건~ 조지 워싱턴과 미국 독립선언문 [38-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