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임포스터에 관한 아주 흥미로운 강의를 했다. 임포스터는 어몽어스 게임에서 참가자 중 숨어있는 임포스터를 찾아내야하는 게임( 마피아 게임과 유사)이 있어 게이머들에게는 익숙한 단어이다.
임포스터 뜻
임포스터의 사전적 의미는 영어 단어로 사기꾼, 남을 사칭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타인이 보는 나와 진짜 나는 차이가 나기 시작한다. 그럴 때 느끼는 불안을 임포스터이즘이라고 한다. 스스로를 자격이 없는 사기꾼이라고 생각하며 남들이 알아차릴까 불안해하는 심리를 말한다.
임포스터의 종류
천재가면
예를 들어 시험 직전 자신은 공부를 전혀 하지 못했다고 말하는 사람으로 노력을 숨기는 사람으로 자신의 노력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거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의 특징
완벽가면
직장에서 겪는 일 중에 모두 맡은 일을 척척 해내는 가운데 나에게 주어진 어려운 업무를 다른 동료에게 도움을 요청해도 되는데 그것을 참고 ' 나 혼자 할수 있어' 그리고 울면서 밤새 과하게 하거나 모르는 것 질문하라고 하면 질문을 못하는 학생들, (바보같은 질문을 할까봐)
겸손가면
자신의 노력과 성취를 인정하지 않고 늘 남보다 부족하다고 생각 하는 것이지만 모든 가면이 다 나쁜 것은 아니다. 가면이 필요한 순간도 있기도 한다. 그러나 위험한 것은 자신이 가면을 쓴지 모르면서 진짜 내가 사라질때, 자신이 불안할때 이다.
* 미국 인구의 약 70%가 임포스터로 추정된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임포스터이즘을 처음에는 가면 증후군(Impostor Syndrome) 이라고 부르다가 이제는 신드롬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이제는 너무 흔한 현상이기 때문이다.
자신이 임포스터라고 공개한 사람들
임포스터의 핵심 척도 5가지
▶타인의 평가에 대해 두려움을 느낀다.
자신의 실제 능력이 외부에서 보는 것보다 더 부족하다고 느끼고 이를 들킬까봐 타인의 평가를 피하고자 한다.
▶자기 능력을 평가절하.
자신의 성공이 능력이 아니 눈 때문이라고 믿고 죄책감을 느낌. (한국사람들 대부분 그렇다)
▶완벽주의가 있다.
타인에게 좋은 면만 보여줘야 하므로 모든 면에서 완벽해야 한다고 믿음.
▶실수나 실패를 두려워한다.
실수에서 완벽하지 못한 모습을 들킬까봐 불안해한다.
▶성공을 두려워한다.
많은 임포스터들이 실패보다 성공을 두려워한다. 오늘 성공하면 내일은 어쩌지?
임포스터 5가지 척도에 따른 2가지 행동 유형.
첫번째는 과도한 노력이다. 기대에 못 미치는 가짜라는 사실이 탄로 날까봐 과도하게 노력한다.
두번째 미루기로 과도한 노력은 다른 사람을 속이는 행동이나 미루기는 자신을 속이는 행동이다. 모르는 나를 애써 무시하며 미루기. 실패의 원인을 자신이 아닌 다른 것으로 돌리기 위해 미루고 미루기 끝에 시도조차 못하고 포기하기도 한다.
우리가 가면을 쓰는 이유 (임포스터가 되는 이유)
어려운 일을 시작할때는 용기가 필요하다. 그 용기는 자신의 노력을 믿는데서 시작된다. 임포스터가 느끼는 핵심 정서는 불안이다. 우리는 매 순간 작은 성취를 이루며 산다. 살면서 마주하는 많은 도전과 배움의 순간이 있다.
사후 과잉 확신 편향
과거에 무지했던 상태를 잊고 현재 자신이 가진 지식 쪽으로 편향이 일어나다. 시험보고 나서 나 이거 알았는데 (아깝게 틀렸다등 ) 과거의 무지를 인정하기 싫은 개구리들이다.
메타인지
나를 아는 힘 '메타인지' (metacognition) 가 사용된다. 메타인지의 두 가지 단계 모니터링과 컨트럴이다.
살면서 겪는 모든 배움과 도전, 문제 해결에 필요한 가면 뒤의 나를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 건강하고 자유로운 삶의 태도를 유지하면서 삶에서 꼭 필요한 거절 ' 그 의견에 동의 하지 않다' 라는 말을 임포스터들은 못한다. 가면에 숨어 도전을 피하고 난관에 굴복하는 우리를 극복하고 삶을 주체적으로 살도록 도와주는 것이 메타인지이다.
가면을 벗게 하는 메타인지 학습법
▶아이가 혼자 채점하게 하라.
많은 아이들이 숙제를 대충한다. 그것이 '인지=가면' 이다. 엄마가 채점 후 '이것을 빨리 고쳐라' 말하는것은 아이들에게 겸손 가면을 씌우는 것이다. (아 ~ 나는 못났구나) 부모는 대부분 틀린 것에만 집중하게 된다.
아이가 채점을 하면 어 이거 맞았네 .. 나 이거 잘하네 등등 틀린 문제도 스스로 체크할수 있는 자신이 알고 모르는 것을 균형 있게 바라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가면 뒤를 칭찬하라
아이가 시험을 잘 봤을 때는 성장하려 노력하는 동안의 과정을 칭찬해주는 것이다. 그동안 노력한 것을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면 뒤를 알아 봐준 칭찬이 중요하다. 성과만을 과도하게 칭찬하면 성과를 내지 못할 때마다 자존감이 깍이고 잘 모르는 자신을 발견했을 때 수치와 두려움을 느끼는 아이
결과가 좋은때 맛있는 것을 사주는 것이 아니라 학습은 길고 긴 길이고 시험 점수와 같은 결과는 찰나이기에 자신이 얼마나 노력했는지 실수도 있었고 힘들다는 것을 안다는 과정을 칭찬해 주면 중요한 건 노력이구나를 인식시키며 재능과 운 가면을 벗고 노력을 해야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가 넘어지고 일어나는 과정을 보게 하는 것이다. 아이 앞에서 완벽한 모습만 보여주려는 부모들이 많다. 실패하며 극복하는 부모를 보여주면 어렵고 느리고, 실패하는 학습의 길을 받아들이는 아이가 된다. 이렇게 아이들에게 들킬 기회를 줘라
▶어른들의 칭찬을 받는 방법도 중요하다.
자신의 성과에 대해 잘했어, 축하해, 천재다. 에 대한 반응은 많이 애썼는데 알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것이 완벽한 칭찬 받기이다. 다른 사람은 모를 나의 수많은 시행착오를 인정하는 것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