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고양이 품종

먼치킨 고양이 (윤균상 고양이) Munchkin Cat

by 짱신나^^ 2020. 4. 22.
반응형

아는 지인중에 먼치킨을 키우고 싶다고 해서 나도 먼치킨 도너츠 참 좋아한다고 했던적이 있다. 지인이 "그 다리짧은 고양이 " 라고 말하는 순간 아 그 고양이 ~~ 했으나 사실 짧은 다리 말고는 별다른 지식이 없었다. 이렇게 먼치킨을 떠올리면 짧은 다리를 가진 고양이 이외에 생각나는것이 별로없다. 그래서 먼치킨은 어떤 고양이인지 좀더 알아보았다.

 삼시세끼에 나왔던 윤균상 고양이중 몽이, 노란색 고양이가 먼치킨이다. 


먼치킨 외형

개 품종중에 웰시코기와 닥스훈트를 연상시키는 먼치킨은 매우 짧고 뭉툭한 다리가 특징이다. 이것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돌연변이종의 일종이다. 크기는 너무 작거나 크지 않는 중간사이즈이고 무게는 3~4 kg정도이다.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약간더 길다. 먼치킨종은 거의 색깔과 무늬가 있으며 털 길이는 장모와 중장모, 단모등 다양하게 나뉜다. 장모종의 경우는 다리가 짧아 스스로 자신을 손질하는것이 완벽하지 않아 사람의 손길이 필요하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먼치킨 고양이  

2014년 캘리포니아 네파의 9살 먼치킨 고양이 릴리펏이 살아 있는 고양이중에 세계에서 가장 키작은 고양이로 선정되었다. 키는 13.34 cm 이다. 


기원 (어떻게 생겨났나?)

1940년대에 영국의 한 수의사에 의해  몇세대에 걸친 짧은 다리 고양이들에 대한 목격이 여러차례 보고되었다.제 2차 세계대전 동안 사라졌다가 1956년 러시아,1970년대 미국에서 다시 목격된것으로 확인된다. 그러다가 세월이 흘러서

1983년에 미국에서 다시 우연히 발견되었다. 루이지애나에 음악선생님으로 있던 산드라는 개에게 쫓겨 트럭밑에 있던 고양이 두마리를 구해냈다. 두마리는 암컷이였고 둘다 이미 임신한 상태였다. 또한 두마리 모두 다리가 짧은 고양이였다. 그녀는 한마리를 길렀고 블랙베리라 이름을 붙였다. 블랙베리가 낳은 4마리 새끼들 중 두마리가 다리가 짧은 상태로 태어났다. 다리 짧은 새끼 고양이 한마리를 친구에게 선물했고 그 친구는 이 새끼고양이 이름을 툴루스라 붙였다. 오늘날의 먼치킨종은 이 블랙베리와 툴루스의 후손들이라고 보고 있다.


논란이 되는 먼치킨 품종

먼치킨종은 지금까지도 유전적 결함으로 인해 품종으로 인정할지 말지에 대한 논란이 되고 있는 상태이다.

비록 인위적으로 사람에의해 조작된 유전자 돌연변이종이 아니지만 어쨋든 유전자 변형으로 인해 신체적 기형이 생겨난 품종이므로 유전병에 의한 품종은 고양이 품종으로 인정할수 없고 또한 유전자 변형을 조장할수도 있는 우려가 있을 뿐만아니라 짝짓기를 하면 알려지지 않는 어떤 유전병으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는 위험에 빠지게하는 비도덕인 행위라는 논란이 여전히 있어 이 품종은 인정되지 않고 있다. 이 유전적 변형이 먼치킨에게 어떤 건강상의 영향을 미치는지는 아직까지 밝혀진것이 없다. 초기 추측으로 다리 짧은 개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관절와 뼈에 문제가 있을거라 여겨 검사한 결과 고양이에게 아무이상이 없는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또한 유전적인 이유로 먼치킨끼리 짝짓기를 할경우 새끼가 뱃속에서 사산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다른 이형 고양이와 교배를 해야되는 점도 여전히 뜨겁게 논란의 여지가 되고 있는 부분이다. 먼치킨의 새끼를 보고 싶다면 반드시 다른품종의 고양이와 함께 길러야한다. 

지금까지 국제 고양이 협회(TICA)와 남아프리카 고양이 협회에서만 먼치킨 품종을 인정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 단체가 유일하다. 

먼치킨 성격

외향적이고 똑똑하다. 보기보다 빠르고 민첩하고 활동적이다. 다른 고양이나 개, 아이들등 누구와도 잘 지낼수 있다. 안기는 것을 좋아하고 호기심 또한 왕성해 집안 곳곳을 탐색하고 뭔가를 물어오는 경우가 많다. 


 먼치킨 고양이에 대한 편견들 

먼치킨 고양이는 그 짧은 다리에서 오는 편견들이 있는거 같다. 그러나 먼치킨도 다른 고양이와 다를바 없는 고양이일뿐이다. 선입견을 증명하려는듯 유튜브에는 이런류의 동영상이 많이 확인되었다.  


먼치킨 고양이는 점프를 잘 하지 못한다?

점프를 아주 높게 하지는 못하지만 

집안의 소파나 주방 카운터의 높이 만큼은

 뛰어 오를수 있다.  


다리가 짧아 빨리 달리지 못한다

이 아이는 우리집 고양이의 

두배 이상 빨리 달리는듯 하네요 


캥거루 고양이라는 별칭이 있다. 

뒷다리가 좀더 길어서 그런가? 

호기심많은 먼치킨은 

뭔가를 더 잘 보기 위해 

캥거루처럼 뒷다리로 앉아 있는것을 

자주 볼수 있다. 

고양이 카페에서 찍은 사진인데

  우리집 고양이랑 얼굴 똑같이 생겨서 

나도 모르게 우리집 냥이 이름을 부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