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고양이 일반 정보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by 짱신나^^ 2020. 3. 17.
반응형

고양이는 육식동물이지만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반려묘들은 사람의 음식에 많이 노출이된다. 

가끔 귀엽다고 잡식성인 강아지에게 하듯 여러가지 음식을 주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이들 음식중 고양이에게 상당히 치명적인 건강에 문제를 유발하는 음식들이 있다.

 

1. 강아지 사료 

 

개와 고양이를 함께 키우는경우 고양이가 강아지 사료를 먹는경우가 있다. 어쩌나 먹었다고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는것은 아니나 계속 먹으면 문제가 될수 있다. 강아지 사료는 잡식동물을 위한것이라 단백질과 고양이에게 필요한 타우린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먹이지 않는것이 좋다. 

 

2.날고기, 날생선류등 (오징어,문어,새우,게,조개류 등등)

 

날고기와 날생선류를 먹이는것은 좋지 않다. 식중독을 유발할수 있는 세균이나 기생충 감염에 노출될수 있다. 오징어 문어등은 비티민 B1 흡수를 막으며 전복에는 독성이 있다. 특이한것은 참치,고등어, 꽁치등은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비타민 E 가 부족하여 좋지 않다. 그러나 고양이 간식이나 사료에 참치, 고등어가 많이 있는데 사료로 나온 고양이용 간식에는 부족한 영양소를 다 채워놓아서 안전하고 할수 있다.

 

 

 

*또한 가끔 사람이 먹는 참치캔을 주는 사람들도 많은데 여기에는 고양이에게 좋지 않은 다량의 나트륨도 들어 있어 좋지 않다.  또한 생선회(대구,송어,잉어,가자미등)도 비타민 B1 의 흡수를 막아 마비시킬수 있음

 

3. 달걀 흰자 

 

달걀흰자에는 아비딘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피부염과 결막염을 유발할수 있다. 그러나 달걀 노른자는 고양이에게 좋은 음식이다. 고양이 사료에도 달걀 노른자가 들어간것이 많이 있다. 

 

4. 유제품 (사람이 마시는 우유, 치즈류등)

 

고양이가 우유를 아주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본적이 있을것이다. 몇몇고양이는 우유를 먹는다. 그러나 우유에는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소화시키지 못하는 유당이 포함되어 설사를 유발 이로인해 탈수를 불러올수 있다. 

 

5. 특정과일들 (아보카도, 자두,체리,버섯,포도,건포도등) 

 

이런류의 과일은 혈당을 높여 설사와 구토를 하고 신부전증을 유발할수 있다. 특히 포도는 독소가 있어 소량만 먹어도 신장을 손상시킬수 있다고 하니 절대 먹이면 안된다. 

 

먹어도 되는 과일류-사과,바나나,블루베리, 딸기,수박 (씨에는 독소가 있으니 씨를 제거하고 주면된다)

 

6. 양파,대파, 부추,마늘,생강등 

 

매운맛이 나는 것들에는 술폭시드와 이황화물이 있어 적혈구를 파괴 빈혈이나 혈뇨를 볼수 있다.

 

 

 

 

7. 초코릿, 커피,홍차,녹차 

 

초코릿에 함유된 테오브로민과 카페인성분이 급성중독을 일으킬수 있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식품은 혈압을 상승시키고 구토나 발작,호흡곤란등을 일으킬수 있다. 또한 초코릿 특히 다크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 성분이 부정맥,심장질환등을 유발할수 있어 매우 좋지 않다. 

 

8. 닭뼈. 생선뼈 -가시에 찔릴 위험

 

9. 알콜이 함유된 음료

 

고양이가 실수로 술을 마실경우 30-1시간 이내 이상증상이 나타나며 허용량 초과시 뇌와 신체세포 파괴해 구토, 설사, 호흡곤란, 신경계통이상을 유발, 소량에도 위험할수 있다.

 

10. 건어물, 김, 명태포

 

건어물류는 고양이가 좋아하는 간식으로 구성되어 있는것이 많다. 여기에는 요도 결석의 원인이 될수 있는 칼슘,마그네슘,인등의 미네날을 함유 이런 음식은 조그만 줘야함.

 

시금치, 우엉- 다량의 옥살산이 함유, 요도 결석 생길수 있음.

 

*** 고양이에게 간식이나 밥을 주고 싶다면 되도록이면 고양이용 간식이나 사료를 주는것이 안전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