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우리집 양이가 풀을 먹는것을 보고 놀란적이 있나요? 집안의 화초를 씹어놔 몇몇 화분이 망가진 경험. 고양이 간식도 가리는 우리집 양이가 풀을 먹다니 ... 육식동물과에 속하는 고양이라 단백질류만 먹을거 같지만 고양이들은 풀을 우적우적 씹어먹는것을 참 좋아합니다. 처음엔 신기하게만 보다가 문득 먹어도 안전한것인지 확인해봤어요.
고양이가 풀(cat grass:캣그라스)을 먹는 이유
고양이가 먹는 풀들의 총칭을 캣그라이스라고 부른다. 그들이 풀을 먹는 이유에는 여전히 많은 의문들이 있지만 크게 3가지 정도로 볼수있다.제일 큰 이유는 헤어볼을 제거하기 위해서 식사후 풀을 먹는다는 설이 있다. 고양이는 하루의 절반이상은 그루밍을 하면서 지낸다. 이때 대부분의 털은 대변으로 배출이 되지만 배출되지 않은 털은 구토를 통해 배출한다.
또한 헤어볼을 토할때 캣그라스가 일정부분 도움을 준다고 한다. 뿐만아니라 소화에 도움이 되며 캣그라스에 포함된 비타민과 미네랄등의 육식에서 섭취할수 없는 기타 영양분섭취를 통해 고양이들이 잘걸리는 신장질환병 완화나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신진대사를 편하게 하여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나 고양이가 먹을수 있는 풀은 많지가 않다. 고양이에게 독이 되는 풀은 최소 700여종이 넘는다고 한다.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풀
★파 마늘 양파 부추 고추,도라지 잎등 매운맛이 나는 잎들.
->적혈구를 파괴한다. 빈혈, 설사, 혈뇨,구토와 발열등을 일으킴
★백합과에 속하는 식물들 (툴립, 히아신스,스파트필름),가지과의 식물 (나팔꽃등)
-> 먹은후 72시간 이내 신장기능 쇠약. 신부전증을 일으킴
★알로에,수선화,히아신스
->설사,경련,저체온증
★철쭉,진달래,국화,시클라멘,산세베리아,사프란,소철
-> 모든 부위에 독성이 있음, 보행조절 어렵고 복통, 설사, 구토,호흡곤란
★안개꽃,카네이션,팽이꽃,아이비,토마토,포인세티아
->줄기나 잎을 먹으면 극심한 통증유발,피부염,구토,설사
캣그라스 종류
호밀, 귀리, 밀, 보리등의 곡물류 ,개다래잎, 강아지풀등이 있다.
우리집 궁금이
재료를 다듬거나 음료를 마시고 있으면
이렇게 와서 꼭 확인을 합니다.
먹지는 않고 맛을 보는듯해요..
캣닙 (캣그라스와 다르다)
개박하라고 불리는 허브의 일종으로 고양이를 흥분하게 만드는 향이 있다. 캣닙의 냄새를 맡으면 몹시 흥분을 해 몸을 문지르고 뒹굴거린다. 마약의 일종인 LSD의 효능과 비슷하다고 한다. 그러나 독성과 중독성이 없고, 지속성도 짧아 건강에는 무해하다. 아기 고양이들은 캣닙 냄새에 아무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 주로 새로운 물건에 빠르게 적응시킬때 약간의 캣닙을 뿌려두거나 하면 좋다. 비슷한 종류로는 쥐오줌풀, 올리브, 파피루스같은 식물등이 있다.
♧우리집 양이들은 고추잎과 스파트필름을 그렇게 좋아했는데 먹으면 안되는 식물이었어요. 다행히 별 이상증상이 보이지는 않았지만 참 열심히 먹어서 그이후 캣그라스를 따로 재배해서 줬더니 거의 매일아침 집사 커피타임에 맞춰 풀뜯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네요.
캣그라스 먹는 모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