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 리뷰/방송에 나온 맛집들

서대문 주꾸미 맛집 삼오 쭈꾸미 (노포 추천)

by 짱신나^^ 2021. 11. 3.
반응형

서대문에서 3대째 30년 업력의 삼오 쭈꾸미가 노포의 영업비밀에 방송되었다.

골목 끝에 위치한 집으로 이번에 방송에 처음 나온 집이라고 한다. 
쭈꾸미 전문 식당 

 

주꾸미 구이

이 집의 대표메뉴 주꾸미 구이는 야채가 없고 주꾸미만 들어가 있다. 
주꾸미를 깨끗하게 손질한 후  두 종류의 고춧가루와 고추장 그 외의 재료를 넣어 만든 특제 양념장에 버무리고 하루 숙성 후 불판에 구워준다.  
  양념장에는 고춧가루, 고추장, 다진마늘, 설탕,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코팅을 위해 참기름과 식용유를 섞어서 사용한다. 
야채가 들어있지 않아 쭈꾸미 양이 많다.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은 쭈꾸미 
구이 뒤에 철판에 볶음밥을 볶아 먹어도 맛있다. 

 

 

 

 

쭈꾸미 상식

 

낙지와 주꾸미 구별법

정약전의 자산어보에 보면  준어 (=웅크릴 준+ 물고기 어)라고 불렀다. 또 다른 이름은 죽금어라고 부르기도 했다. 옛날에는 새끼 낙지로 불렸던 주꾸미는 낙지와 구별된다. 낙지는 긴다리가 늘어져 있지만 주꾸미는 다리 길이가 짧고 거의 균등하다. 

 

 또한 낙지는 수족관 안에서 다리를 펼치고 있지만 주꾸미는 다리를 동그랗게 말고 있다. 길이도 낙지가 훨씬 길고 머리모양도 주꾸미는 동글, 낙지는 홀쭉, 식감은 낙지는 부드럽고 연한 식감인 반면 주꾸미는 탱글하고 쫀득한 식감이다.

 

왼 낙지, 오른쪽 주꾸미

 

주꾸미는 어떻게 유명해졌나?

2000년대 들어 간척사업등으로 낙지와 문어가 수확량이 줄면서 귀해지기 시작하면서 주꾸미가 조금씩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2001년 완공된 서해안 고속도로 개통과 맞물려 매년 3월 중순~4월 초 주꾸미 산지인 태안, 보령, 서천 등지에서 개최하는 대표적인 봄철 축제 주꾸미 축제로 주꾸미가 알려지면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다. 

 

 

한때는 쭈삼 주꾸미+삼겹살이 유행하기도 했다. 저렴한 냉동 주꾸미와 수입 삼겹살 유통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쭈삼 불고기도 있지만 2010년을 기점으로 주꾸미 생산량이 급감하면서 주꾸미 가격이 올랐다.

 

 

주꾸미 전골 

채소와 주꾸미가 아낌없이 들어간 쭈꾸미 전골은 술 안주나 해장국으로 짱
이 집은 약간 맑은 주꾸미 전골이다. 맑은 국물에서 오는 칼칼함과 깊은 맛이 있다.
주꾸미 전골 육수에는 각종 채소와 함께 코다리를 통째로 넣어 끓이면 주꾸미 전골 육수가 완성된다. 
전골 속 콩나물이 쫄깃 아삭한 식감을 up
전골에 라면사라 추가 가능하다. 

 

 

 

 

전화번호

02-362-2120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107-19
영업시간
평일 11:30~14:00

 

 
 
 

수요미식회 쭈꾸미 이야기 (맛집 충무로쭈꾸미불고기, 목포낙지마을)

쭈꾸미 이야기 봄을 알리는 3대 메뉴로는 살 오른 봄 도다리, 알이 꽉 찬 꽃게, 봄철 주꾸미가 있다. 주꾸미의 주 산란기는 4~6월로 봄꽃이 막 필 때로 일반적으로 크기에 따라 70~150개의 알을 품는

jangan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