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 리뷰/벌거벗은 세계사

벌거벗은 세계사 81회 상하이 근대화 역사 / 조계지 형성 과정

by 365 ^^ 2023. 1. 12.

벌거벗은 81회  

150년 상하이는 청나라의 작은 어촌과도 같은 곳이었다.  상하이는 양쯔강 하구에 위치해 있어 흙과 토사가 쌓여서 갯벌처럼 만들어진 지역이다. 그래서 상해, 바다위에 있다는 의미의 상하이이다. 

 

상하이 위치
19세기 상하이 모습

 

상하이 조계 형성과정 

청나라 변방의 작은 어촌에 불과했던 상하이에 엄청난 위기가 찾아온다. 황제의 사치와 부패로 백성을 향한 수탈이 심했고, 이것 때문에 지방 곳곳에서는 크고 작은 반란이 일어났다. 설상가상으로 영국에서 들어온 아편이 급속도로 퍼지기 시작하였고 이에 대해 아편 금지령과 함께 영국의 아편을 모두 불태워 버렸다. 이 사실을 알게된 영국은 영국 함대를 광저우에 출격시켜 맹공격을 하기 시작했다. 이 전쟁이 바로 1840년의 아편전쟁이다.

 

전쟁에서 영국에 굴복한 청나라는  굴욕적인 난징 조약을 체결한다.  이 난징 조약으로 상하이는 다섯 개의 항구를 개항한다.  원래는 조정에서 관리하여 한개의 항구만 개항했었으나 이 조약으로 영국이 자유롭게 오고갈 수 있는 다섯개의 항구가 개방된 강제 개항이었던 것이다. 

 

난징조약 주요내용



 그리고 이때 영국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지역이 바로 상하이였다. 당시 영국의 목적은 무역과 선교 두 가지였다.  그러기 위해 물길을 이용해 최상위 거점으로 판단한 지역이 바로 상하이였고 또 다른 하나는 항저우와 베이징을 잇는 약 2000km 의 인공수로 대운하가 위치해 있던 지점으로 수도 베이징까지 쉽게 통할 수 있는 최고의 요충지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영국은 상하이에 자신들이 거주할 수 있는 조계지를 형성했다.  



 

치외법권 지역 와이탄

영국은 상하이에 세계 최초로 조계를 건설한다. 이곳이 바로 와이탄이었다. 조계는 단순한 거주지만의 의미가 있었던 것은 아니였다. 청나라는 조계내에서 어떠한 권리도 행사할 수가 없었다. 조계지는 치외법권 지역이었다. 조계는 청나라의 법이 통하지 않는 땅으로 영국에 의해 빼앗긴 땅이나 다름이 없었다. 아편전쟁으로 무너진 방화벽으로 서구 열강이 하나 둘씩 들어오기 시작하였다. 1845년 영국이 그 다음은 1848년 미국이었다. 1849년 프랑스 조계도 만들어진다. 대부분의 서양인들은 청나라의 법이 아닌 각국의 법이 적용되는 조계의 이점이 있었기 때문에 자기 나라의 조계에 거주했다.

 

 

중국인 금지

약 9년 간 유지된 영국, 미국, 프랑스 조계의 공통된 기본 원칙이 있었다.  조계지내에는 중국인이 들어오는 것을 금지시켰다. 일부 노동자를 제외하고는 모든 중국인들을 추방했다. 중국인에게 조계는 자국이 땅이지만 서구의 욕심으로 만들어낸 굴욕의 상징이었다.  

 

조계지로 모여든 중국인
그러나 중국인들이 상하이 조계로 모여드는 사건이 발생한다. 그것은 태평천국의 난으로 1850년에 시작된 중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반란이었다. 에 그 청나라 말기에 홍수전이라는 사람이 종교단체를 창시한 후에 농민 봉기를 일으켰다. 점차 확산되기 시작한 봉기를 막기 위해 전쟁이 벌어지게 된다 . 

 

미국영국프랑스 조계 위치


이렇게 시작된 태평천국의 난은 14년간 계속되었고 이 전쟁을 피해 피난을 온 중국인들로 상하이는 붐비기 시작했다. 피난민들의 생각에 청나라 법이 통하지 않는 조계로 가면 자신들도 안전하게 보호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상하이는 난징과 상하이를 잇는 수로를 통해. 피난민들이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곳이었다.  결국 1854년 조계 내 중국인 거주를 금지한다는 분리정책을 철회하게 된다.  

 

조계로 중국인이 몰려든 이유
조계로 몰려오는 피난민들을 외국인들은 무시하기 시작했으나 거주민 수를 뛰어넘는 피난민들의 갑작스러운 증가로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한 영국과 프랑스는 치안 강화를 위해 '상해지방의용대'라는 지방군대를 창설해 자신들을 지키기 시작한다.  이후 조금더 체계적인 만국상단이 만들어지고 이런 조직된 군대가 만들어지니 뜻밖의 상황이 발생한다.  

 

태평천국이란
상해지방의용대


그러나 이런 군대가 만들어지니 신기하게 더 많은 중국인들이 몰려들기 시작한다. 무장한 외국군대가 안전하다는 인식을 심어주었기 때문이다. 그만큼 중국 각지가 불안한 상황이었다. 

 

 

서구열강의 상하이 점령과정 

가장 먼저 자리를 잡았던 영국은 이런 상황을 이용해 집을 임대해서 돈을 벌기 시작했던 것이다. 1853년에 짓기 시작해 약 800동이 건축되었고 6~12가구가 한집에 거주했고 많을때는 40여명이 살았기 때문에 영국은 엄청난 돈을 벌수 있었다. 이때부터 조계지역은 서양인과 중국인의 동거 지역으로 변화했다. 

 

1853년 건물 아직 남아있음

 

이렇게 중국인과 함께 살게 된 영국인들은 자신들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치밀한 방법을 세운다. 바로 조계를 본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부국 부서를 만들었다. 공부국의 의미는 청나라의 통치권으로부터 분리되어 있다는 서구세력의 자치 지역임을 선포하는 것이었다.  

 

공부국



 이후에 1868년 경무처, 소방처, 위생처 교육처 등  완전한 행정 시스템을 수립했다. 이렇게 서구 세력은 상하이를 완전히 지배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시켰다. 영국은 중국인과 함께 살면서 생길 수 있는 분쟁을 대비하기 위해 재판소를 만들었다. 치외법권을 적용하여 서 양국의 법으로 재판을 하고 바로 감옥으로 보냈다.  하지만 자국민의 경우는 10년이상의 징역감도 죄가 없다고 재판하는 경우가 많았다.  

재판소 감옥 모습
재판을 받는 중국인의 모습

 

▼다음내용 

 

상하이 근대화 역사 (81-2)

이전내용 : 벌거벗은 세계사 81회 상하이 근대화 역사 / 조계지 형성 과정 상하이의 발전 영국은 상하이 조계를 치밀하게 장악하는 한편 자신들이 살고 있는 나라에 선진화된 시스템도 함께 도입

janga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