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 러쉬/ 유령춤과 운디드니 학살 사건 [벌거벗은 세계사 43 -3]
본문 바로가기
TV 방송 리뷰/벌거벗은 세계사

골드 러쉬/ 유령춤과 운디드니 학살 사건 [벌거벗은 세계사 43 -3]

by 365 ^^ 2022. 4. 23.
반응형

[43-2] 멕시코 영토였던 캘리포니아, 텍사스는 어떻게 미국 땅이 되었나?

 

골드 러쉬 

 

서부 개척을 본격화한 사건이 벌어진다. 1848년 1월 캘리포니아 새크라멘트 광산에서 목욕을하던 목수가 금을 발견하고 금이 발견된 주변 지역 땅 매입을 계획한다.  그러나 이 소식은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대통령의 귀에까지 들어가게 되고 국민들에게 발표한다. 

이렇게 되니 미국인들뿐만 아니라 아일랜드, 이탈리아, 중국인까지 세계 각지에서 이민자들이 모여들게 된다. 1948년 1월에 발견된 금광 소식은 1년 뒤에 어마어마한 이주민들 들어오면서 1849년 캘리포니아 이주민들을 포티나이너스라고 지칭한다. 지금의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San Francisco 49ers)가 캘리포니아 미식축구 리그를 대표하는 명문팀이자 인기팀이 되었다.

 



1840년 기줌 캘리포니아 인구는 약 9000명이었으나 골드러시 이후 약 9만명까지 인구가 증가했다. 1853년에는 약 25만명이 거주하게 된다. 그러나 큰 기업들이 대부분의 광산을 차지하고 극 소수의 사람만이 금을 발견했다.

 

청바지 발달

대부분의 사람들은 금을 발견하지 못하고 가난뱅이가 되었지만 이때 금을 발견하지 않고도 부자가 된 사람이 있었다. 바로 청바지 사업을 했던 사람들이다. 광산에서 일하다 보면 쉽게 찢어지던 옷때문에 리바이 스트라우스가 질긴 군용 텐트를 활용해 청바지를 발명했고 이것이 초대박이 났다. 이 청바지는 일상복에서 패션 아이템으로 발전하게 된다.  현재까지도 청바지는 모두에게 사랑받는 패션 아이템이 되었다.  

 



보안관 등장
1851년 금 생산량 약 85T 1853년 약 100T 이상 증가했으나 1853년 생산량 증가 후 금이 고갈되었고 이에 모여든 사람들로 인해 마을이 형성되었다.   서부에는 이렇게 종교, 문화 등 다양한 사람이 모이게 되면서 갱단, 도둑 등 많았고 수시로 열리는 주민 모임에서 규칙과 질서를 확립하고 그 규칙에 근거해 마을을 관리 감시할 보안관이 필요했다.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미국식 민주주의가 활성화하게 된다.

 

보안관 모습


대륙횡단 열차 완성
서부 이주민들에 의해 하나 둘 생겨나는 중 1861년~1865년 4월까지 미국에서는 남북전쟁이 발발한다.  그러나 황무지나 다름없던 서부는 거의 전쟁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1862년 전쟁 중 링컨 대통령은 대륙 철도 건설을 승인한다. 서부를 개척하기 위해 꼭 필요했던 대규모 열차였다. 이때 중국인 이주자들은 철도 건설 노동자가 된다. 

 

1869년 마침내 오마하에서 포로몬토리 새크라멘토까지 대륙 횡단 철도가 완공이 된다. 물자와 사람들이 열차를 이용해 서부로 손쉽게 이주하게 되면서 서부 개척이 급속도로 이루어진다. 

 



카우보이 등장 
카우보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모습이 아니였다. 소몰이꾼으로 19세기 후반 16~30세 정도의 멕시칸 흑인 카우보이가 대다수였다.  값싼 임금으로 고용하려는 기업과 생계유지로 일을 해야 했던 소수민족 카우보이는 황야의 막노동꾼이나 다름없었다.  미국인들은 백인 카우보이 이미지를 서부의 상징으로 만들었다. 


미국인들이 서부로 오면서 인디언 삶의 기반인 버펄로를 제거하기 시작했다. 버펄로 사냥으로 식량과 옷 등을 얻을 수 있었던 인디언들었으나 미국인들은 대륙횡단 열파 건설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무자비한 버펄로 사냥을 했고 1865년 한 해에만 약 100만 마리의 버펄로를 사냥했고 1872년~1874년까지 2년간 약 400만 마리 이상의 버펄로를 사냥하면서 삶의 기반이 무너져 버린 인디언들이었다.

 

산처럼 쌓여 있는 사냥당한 버펄로의 두개골



설상가상으로 1868년 인근에 살던 인디언들을 검은 언덕으로 몰아낸 미국 정부였다. 그러나 6년도 되지 않아 인디언들은 또 다시 위기에 빠진다. 검은 언덕에 황금이 묻혀있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미국인이 몰려와 인디언의 땅을 침입하자 인디언들은 강경하게 미국 정부에 항의했고 이에 미국은 군대를 이끌고 인디언을 공격한다. 


  
포트 라라미 조약
갑작스러운 공격에 수우족은 버텨내기 힘들었고 인디언의 위대한 전사 미친말을 찾아간다. 미친말은 미국 정부와 타협하지 않았던 용맹한 전사였다. 이에 맞서는 미국 군대는 조지 암스트롱 커스터 중령이 사령관이 이끌었고 이 대결에서 미친 말이 이겼다.

 

라코타족의 추장 미친 말

 

그러나 인디언의 식량인 버펄로가 사라져 굶주림에 시달리던 인디언들은 차례로 항복을 하게 된다. 미친 말도 결국 동료들과 항복을 하게 된다.  이후 호송 과정에서 미군의 단검에 찔려 미친말을 죽임을 당하고 구심점을 잃고 인디언들은 더욱 열악한 땅으로 쫓겨나게 된다. 

 


게다가 이주를 거부하는 인디언들은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유령춤과 운디드니 학살 사건

 

이런 인디언들의 시련을 극복하기 위해 인디언들은 유령춤을 추게 된다. 인디언 자신들의 서글픈 삶을 애도하기 위해 췄던 슬픈 춤으로 신앙 의식처럼 인디언들에게 급속도로 확산된 유령춤이었다. 

 

인디언들의 대표 춤 유령춤

그러나 미국정부는 미국인들을 두렵게 만든 악마의 춤이라고 규정하고 국가에 대한 불복종이라는 명목하에 유령춤을 금지시킨다. 그럼에도 춤을 포기하지 않던 인디언들은 소요의 주동자로 낙인 찍혀 추적해 체포했고 이 과정에 검은 이리라는  귀가 들리지 않는 인디언이 저항하는 과정에서 울린 한 발의 총성으로 인해 미국 기병대는 인디언들의 공격으로 오인해 무차별 학살을 시작한다. 현장에 있던 350명 인디언들 중 300 명의 사망자와 50명의 부상자가 발생한다. 

 

큰발 추장의 실제 모습으로 부상을 입고 쓰려져 12월의 눈보라에 얼어 죽은 모습이다.

 

인디언 보호구역
현재도 자치구로 운영되고 있는 인디언 보호구역(Indian reservation)이 300개 넘게 있다. 인프라가 부족해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아 여러 문제가 발생하는 현실이다.

 



인디언들의 희생으로 미국 서부개척이 이루어졌다.  급속한 서부의 발달은 세계사에서 유래를 찾기 힘든 개척사로 미국인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이민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경제 사회적으로 미국을 발전시킨 서부 개척이다. 조각상 4명의 대통령의 중요한 업적이 바로 서부 개척이다. 

 

러시모어산에 있는 대통령 4인의 거대 조각상
미친 말의 조각상

그리고 현재 인디언들의 희생을 잊지 않기위해 검은 언덕에 미친 말의 조각상이 세워져 있다. 서부는 지역의 의미를 넘어 미국 문명사의 중심이 된다. 인디언의 희생에 대한 반성과 책임을 남긴 서부 팽창사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