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33회]
오늘의 탐사지: 창덕궁
주제: 숙종과 장희빈 그리고 환국
숙종 그는 누구인가?
조선시대는 정실부인의 첫 번째 아들 적장자는 왕실의 금수저로 조선시대 적장자는 단 7명뿐이었다.
숙종의 아버지는 현종으로 현종이 적장자였고 현종의 적장자가 바로 숙종으로 정통 왕위 계승자로 상당한 힘이 되는 혈통이었던 것이다.
인조-효종(인조의 둘째 아들)-현종(효종의 적장자)-숙종(현종의 적장자)



숙종과 장희빈


그러나 숙종의 마음속에서 지워지지 않은 장희빈이었다.

어머니 명성왕후가 돌아가시자 장희빈을 그리워하는 숙종에게 희빈의 재입궁을 제안한 건 인현 왕후였다.
서인들이 이를 반대했으나 장옥정은 궁궐로 재입궁을 하게 된다. 궁궐에 들어온 이후 장옥정은 인현왕후가 시키는 모든 일에 교만한 태로를 지으며 불러도 순응하지 않는 일도 많았다.


그런 상황에서 장희빈은 숙종의 아이를 회임을 하고 아들을 낳는다.





이에 장희빈은 중전의 자리에 오르게 된다.
갑술환국(1694년)

숙종이 글을 내리고 13일 후 복위된 인현왕후는 5년 만에 폐비 생활을 끝내고 1694년 복위를 한다.

그리고 인현왕후 복위 날 저녁 장희빈은 다시 별당으로 쫓겨난다.



희빈 장 씨는 취선당의 서쪽에다 몰래 신당을 설치하고 인현 왕후는 시름시름 앓다가 사망한다.


죽기 전에 세자를 보고 싶다던 장희빈 앞에 세자가 나타나고 장희빈은 세자를 끌어안으며 숙종의 씨를 말리겠다며 세자의 중요 부위를 잡아당기는 몹쓸 짓을 한다. 이 이야기의 장희빈의 최후는 노론 측 (장희빈 반대세력)이 쓴 수문록이라는 야사 집으로만 전해지는 얘기다.

이 세자는 훗날 경종이고, 실제로 왕위에 오른 경종은 몸이 약하고 자식도 없었다.

숙종과 숙빈 최 씨


☞2020/08/13 - 예송논쟁(현종)/ 숙종 가계도 (익릉, 명릉, 장희빈 무덤 대빈묘)
예송논쟁(현종)/ 숙종 가계도 (익릉,명릉,장희빈 무덤 대빈묘)(32)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32회] 오늘의 탐사지: 명릉 주제: 숙종의 여인들 출연자: 설민석 [인조-효종-현종-숙종] 효종 인조 다음 왕인 효종(효심이 깊은 왕)은 갑자기 돌아가신다. 당뇨병의 후
jangane.tistory.com
영조 가계도 및 업적(청개천 수표교)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35회,36회]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35,36회] 오늘의 탐사지: 장충단 공원의 수표교 주제: 영조의 업적 출연자: 설민석 , 김강훈, 로운 조선 시대 최장기간 재위 왕 영조 재위 기간이 52년인 가장 오랜 기간
jangane.tistory.com
창경궁 속 사도세자의 죽음 (영화 사도의 임오화변 이야기)
창경궁 속 사도세자의 죽음 (영화 사도의 임오화변 이야기)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35,36회] 오늘의 탐사지: 창경궁 (춘당지-경춘천-문정전) 주제: 창경궁 속 사도세자 이야기 출연자: 설민석 ,김강훈,로운 창경궁 일제강점기 당시 창경원이라 불린 창
janga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