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고양이 일반 정보

사료 성분표 읽는법

by 짱신나^^ 2020. 5. 22.
반응형

사료 성분표 읽는 법

사료를 사면 도대체 성분표에는 무엇을 적어놓은것인지 궁금하다. 무슨 암호 해독같다고나 할까 뭔가가 명확하게 적혀있는것이 거의 없는거 같다. 성분표에 적혀있는 사료성분의 의미에 대해 확인해봤다. 
 
일반적으로 성분표는 함유량이 많은 순서대로 작성된다. 
※meat: 살코기 , 혈관, 힘줄등이 포함된 고기이다.
meal: 원재료를 갈아서 재생산 하는 원료이다.
 
hydrolyzed animal proteins 수분이 있는 불분명한 동물 단백질 
Dehydrated Poultry Protein (탈수건조 가금류 단백질) 어떤 가금류인지 알수 없는 성분 도살된 조류라면 다 사용가능 Dried 와 dehydrated는 같은 것이다.
 
 
chicken meal (닭육분 or 치킨밀) 
닭을 갈아서 재생산한 원료 (머리, 내장, 발, 깃털을 제외한 나머지를 간 것) 닭뼈도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한다.  
이유: 닭을 가는 이유는 적은양으로도 단백질 함량을 높일수 있기때문이다. 보통 단백질 함량이 18%인데 치킨밀의 경우 65%로 높일수 있다.   * meal이 들어가는것은 신선한 단백질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된다. 
 
Fish meal : 분해 할수 없는 전체생선이나 생선 조각을 갈아 만든 것이다.
meat meal(육분) : 정체불명의 고기를 갈아서 재생산하는 것, 한종류일수도 있고 여러종류일수도 있다. (닭, 소, 돼지, 생선등이 모두 포함) 
 
* 사료 선택시 어떤 종류의 고기를 썼는지 명시한 사료를 고르는것이 좋다. meat meal 보다는 chicken meal or fish meal이 그나마 낫다고 볼수 있다.
 
meat and bone meal(골육분) :남은 뼈를 갈아서 재생산한 원료로 육가공 공장이나 도축장에서 가공후 남은 뼈와 뼈를 압착해서 건조후에 분쇄한 원료이다.
정의: 도살된 포유류의 비장,신장, 뇌,간, 혈액,뼈,지방, 위,소장, 대방, 이빨과 떨, 뿔을 제외한 어떤 부위도 가능하다. 문제가 많은 성분이다. 
 
▶00 by product(부산물): 예로 chicken by product 라 써있는 경우가 있는데 닭 도축과정에서 생산된 머리,내장, 발등으로 만든것이다. 털을 제외한 모든 부위를 말한다.
poultry-by product meal(가금류 부산물 가루): 깃털 제외한 목, 다리, 미성숙란과 창자 등을 포함한 도축된 가금류의 깨끗한 부분을 갈아서 랜더링한 것이다.

 

 

 

 artificial preservatives (합성방부제)
 
대표적으로 BHA(butylated hydroxyanisole),BHT(butylated hydroxytoluene), 에톡시퀸(ethoxyquin)등이 해당되고 그 밖에 프로필 갤레이트(propyl Callate),프로필렌 글리콜(Propylena Glycol), 프로니온산 나트륨(Sodium Propionate), 안식향산 나트륨(Sodium benzoate), 솔빈산 캴륨(Potassium Sorbate), 솔빈산(Sorbic acid), 합성 보존료, 합성 항산화제 
 
▶BHA,BHT : 지방이 분패되는 것을 막아 주는 화학물질이다. 이 방부제가 들어간 사료는 유통기한이 필요 없을 정도로 강력하다. 발암물질로 의심된다.  
☞사람이 먹는 버터, 시리얼, 껌, 과자류, 빵류, 고기류등에도 들어가 있다. 사람은 이런 음식을 가끔 먹지만 동물은 매일 먹는데 문제가 있다. 
 
▶에톡시퀀: 동물 테스트에서 독성이 증명된 보존제이다. 여전히 동물 사료에 들어갈수있는 방부제로 허가되어 있다. 면역결핍증, 백혈병, 실명,피부암,위암,간암등을 유발한다. 사료에 이 물질이 들어가 있으면 절대 사면 안된다. 
 
Beef Tallow : 소기름 
Soybean meal 콩오일을 만들고 남은 부산물
Ground corn 옥수수 낟알을 갈은것
Corn gluten meal 옥수수 시럽이나 전분을 제조후 말린 찌꺼기
Brewers rice 큰 낟알의 쌀을 갈고 남은 찌꺼기
Brown rice 정제되지 않는 쌀, 현미
wheat flour(밀가루): 슈퍼용 하얀 밀가루가 아니라 밀을 가지고 만들고 남은 제품의 잔여물
 
 
인공 미네랄 보충제 
 
→인산칼슘,메타인산나트륨 ,셀레나트륨, 셀레나이트(selenite):인공 셀레늄 보충제이다. 이 성분들은 동물의 간질환, 신장질환을 유발할수 있다. 
 
→미네랄 성분중에 킬레이트(chelated), 프로티나이트(proteinated)로 되어 있는것은 장에 흡수잘되도록 특수 처리한 좋은성분이다. 
 
탄수화물 함량 계산법
 
※고양이는 육식 동물이기 때문에 단백질 함량이 중요하지만 탄수화물도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료에 탄수화물 함량이 표시가 되어 있지 않다. 계산해보면 탄수화물 함량이 단백질함량보다 많은것들이 종종있다. 
 

※사료 성분표에는 조단백질, 조지방, 조회분, 조섬유, 수분이 퍼센트로 기록되어 있는데 그것들을 더하고 그 숫자에 100을 뺀 값이 전체 탄수화물 함량이다. 전체 단백질 함량보다 탄수화물 함량이 많은 것은 좋은 사료라고 볼 수 없다.  
100%-(모든 기재된 성분% 더한 값)= 탄수화물 함량 

 
※그밖에 사료 성분을 읽을때 명확하지 않은 출처의 고기성분들은 거의 좋은 성분이 아니다. 이건 뭐지? 이런 느낌이면 거의 좋은 성분이 아니라고 보면 된다. 
  • 명확한 고기 종류를 확인해야 한다.
  • 생고기 함유량 확인해야 한다.
  • 곡물류(탄수화물 함량) 옥수수, 밀, 밀가루 함량 등 체크해야 하며 많으면 좋지 않다.
  • 허브류 로즈메리, 녹차 등 천연 보존제 역할을 하는 좋은 성분이다. 
  • 유산균 -락토 바실러스, 프락토올리고당 등 좋은 성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