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고양이 일반 정보

[책리뷰] 고양이 아이큐 높이는 방법이 궁금한가요?

by 짱신나^^ 2020. 4. 5.
반응형

책 제목 : 고양이 아이큐 테스트 

작가: E.M 바드

 

고양이이를 키워본 사람들이 경험해보는 고양이들의 사랑스런 재롱과 애교가 있다. 그들은 이런 특이한 행동으로 주인을 즐겁고 행복하게 해주고 곧잘 그들이 특별하다고 느끼게한다. 이  우리집 고양이는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많은 집사들을 위한 책이다. 상당히 심플한 내용이다. 그저 지시에 따라 자신의 고양이가 하는 행동을 체크하면 된다.

이책의 저자는 E.M 바드로 사람과 반려동물의 심리를 연구는 심리학 박사다. 특히 고양이 동물행동학에 관한 전문가이다.  저자는 말한다. 고양이는 성장환경, 경험, 나이, 생활환경을 바탕으로 학습능력을 발달시켜나간다. 현재 그들은 어떠한 환경에 있는지, 그속에서 예민하거나 불안해 하는지 아니면 편안하거나 심지어 나른해 하는지, 귀찮게 하는 누군가를 피해 숨거나 달아나는지, 아니면 상대에게 복수를 하거나 싸움을 걸어오는지등등. 이렇게 고양이 자신을 둘려싸고 있는 생활 환경속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통해 그들의 지능을 짐작할수 있다고 말한다.

 

이 책에는 고양이 아이큐 테스트를 위한 4개의 섹션이 있다. 

  • 테스트 A: 고양이 관찰 테스트
  • 테스트 B: 고양이 반응 테스트
  • 테스트 C: 특별한 고양이 행동체크
  • 테스트 D: 감점되는 고양이 행동

아 우라집 냥이 바보인줄 알았는데 천재였던가? ㅎㅎㅎ

테스트 후에는 총점을 계산해 고양이 성적을 분석하고 ,나이, 성별, 품종별 점수를 비교하는 표를 확인할수 있다.

보통이하 밑에 미숙도 있다.

또한 아이큐를 높이는 방법도 소개하는데 주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지능과 행복지수를 높일수 있다고 말한다.

 

★아이큐 높이는 방법 소개

1.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새롭고 신기한 장난감, 고양이 용품을 사용해보라, 새로운 사료를 내놓은것도 괜찮다. 새로운것에 접근하면 크게 칭찬을 해준다.

2.  매일 일정한 시간에 고양이와 놀아주고 이야기한다. 아무리 얌전한 고양이도 흥미가 붙으면 새끼때처럼 장난기를 되찾을수 있다. 

3. 즐겁고 편안한 목소리로 말해라. 고양이는 목소리의 느낌에 빠르게 반응한다. 

4. 고양이가 칭찬받을 행동을 하면 바로 상을 준다. 보상으로 간식이나 부드럽게 쓰다듬어주는 것도 좋다.

5. 매일 고양이 털을 빗겨주거나 쓰다듬어주는등 신체접촉을 하면서 고양이와 교감을 나눈다 고양이의 정서적 안정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6. 고양이가 잘하는 행동을 칭찬함으로써 자신이 중요하고 필요한 존재라 느끼게 한다.  그 행동을 반복할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주고 격려해준다.  고양이에게 힘든일을 요구하거나 기대해서 좌절감을 주면 안된다. 

7. 훈련은 일관성있게 해라. (예로 식사시간에 고양이가 상위에 뛰어오르면 단호하게 주의를 준다)

8. 고양이를 괴롭히거나 스트레스주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다. (예 아이들이 고양이 꼬리를 잡아당기면 안된다고 단단히 주의를 준다. )

9. 고양이의 욕구에 민감해야하지만 주인을 조정하게 해서는 안된다. 고양이의 지능과 행복지수를 둘다 높이려면 서로 신뢰하고 아끼는 관계가 되어야 한다. 

 

이런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영리하지 못한 고양이는 없다.

사랑받지 못한 고양이가 있을뿐

                                        -본문 중-

 

심심풀이로 읽어봐도 괜찮을 책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