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및 절차 (서부운전면허 시험장)

by 짱신나^^ 2020. 10. 9.
반응형

이번에 동생이 운전면허를 취득하려 준비 중이여서 서부 운전면허 필기시험장까지 동행을 해봤다. 요즘은 모든것이 기계화되고 컴퓨터화되서 옛날에 비해 정말 운전면허를 쉽게 취득할 수 있는 것 같다. 


운전면허 취득절차


교통안전교육(의무) -> 신체검사-> PC 학과 필기시험 ->기능 시험->도로주행 시험-> 운전면허 취득 순으로 진행된다. 



* 필기시험까지는 하루에 진행된다. (3시간 정도 소요) 


* 위의 3가지 절차 모두 진행, 필기시험 합격 후 사설 학원을 등록하면 이미 들은 안전교육을 3시간 (3만원정도) 다시 의무로 들어야 한다고 대부분의 학원에서 말한다. 그러나 사설 학원에서 진행하는 3시간 안전교육을 들은 후에는 시험장에서 안전교육이 면제되니 시간을 절약하고 싶은 사람은 사설학원 먼저 등록 후 그곳의 프로세서를 따라 진행하면 1시간 정도 시간 절약을 할수 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내용 참조





1.교통안전교육 접수방법


안전교육을 신청하기 위해서 도로교통공단에 접속해 안전교육을 받을 교육장을 찾아 인터넷으로 예약접수를 하면 된다. 서울은 4개의 시험장(서부,도봉,강남,강서)에서 필기시험이 가능하다. 선택한 시험장에서 안전교육, 신체검사, 필기 시험까지 모두 하루에 진행된다. 총 소요시간은 3시간 정도 될것이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접속- 오른쪽 상단 전체메뉴 클릭- 운전면허시험 섹션- 응시 전 교통 안전교육- 교육일정 확인 클릭- 교육구분 선택(일반자동차)-시험장 및 날짜 선택- 접수진행 클릭- 주민번호 입력- 접수 완료 


도로 교통 공단 웹 사이트 바로 가기 




2. 신체 검사 및 필기시험 접수 


* 준비물: 컬러 반명함 사진 3매(3.5X4.5cm) 



응시원서 접수 


접수 후 해당 날짜에 선택한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한다. (서부 운전면서시험장 기준) 



대기표를 뽑기 전에 옆 데스크에서 신청서를 받아서 신청서를 먼저 작성한다.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 작성 및 응시원서 작성 후 대기표를 뽑는다. 



응시원서 접수한다. (접수 인지대 -만원, 신체검사 비용 6000원) 



신체검사 

 

신체검사를 받는다. 



신체검사는 주로 시력검사와 색맹검사을 한다. 


신체검사기준



 Tip ; 신체검사 면제조건 중 회사에서 건강검진을 2년내에 받았을 경우 면제된다. 접수시에 신체검사 면제 문의하고 검진을 받은 장소가 조회되면 검사비용 6000원 아낄 수 있다.





필기시험 보기 


신체 검사 후 필기시험을 보기 위해 4시30분까지 3층 시험장으로 올라간다. 



필기시험은 컴퓨터로 이루어진다. 


시험시간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4시30분까지 아무때나 들어가면 된다. 


입실전에 신분증 , 응시원서를 준비해 들어가면 감독관 앞에서 휴대폰 전원을 끄고 자리에 들어가 바구니에 휴대폰을 넣는다. 


시험시간 40분 

시험문제 40개 



종료 버튼을 누르면 점수가 나오고 정보수집에 동의 하겠냐고 하면 

점수가 나오면 감독관을 불러 점수가 합격된 것을 확인시키고 종이에 도장을 받으면 된다. 


운전면허 학원에 이 도장이 찍힌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 운전면허 필기 시험공부는 문제지를 사서 풀어도 되고 앱스토어에서 운전면허 어플을 다운받아 몇번 풀어보고 가서 시험을 봐도 무난히 합격할 수 있다.  60점 이상만 받으면 합격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