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 리뷰/방송에 나온 맛집들

안동 간고등어 안동찜닭이 유명한 이유는? 헛제삿밥이란?

by 짱신나^^ 2020. 7. 10.
반응형



[선을 넘는 녀석들 20회 중]


이번회에 선녀들은 안동하회마을 내에  '터줏대감'이라는 식당을 방문했다. 그곳에서 안동의 3종세트 안동 간고등어, 안동찜닭, 안동 헛제사밥을 즐긴다. 



안동 헛제삿밥이란? 



옛날에 쌀이 귀하던 시절 양반, 유생들이 제삿밥이 먹고 싶어 거짓으로 헛제사를 지내고 음식을 나눠 먹은데서 유래한 것이 헛제삿밥이다. 

간장에 비벼 먹는 나물비빔밥이 특징이다. 

각종 전이 진짜 제사 음식 연상 되듯 제기에 올려져 나온다. 


안동 간고등어가 유명한 이유는?


안동은 거의 중앙에 위치한 내륙 지역으로 바다와 거리가 먼 지역이었다. 예로부터 교역이 활발했던 안동은 이동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해산물을 운송하기 위해 염장을 시작해 최대한 오래 보존할 수 있도록 했던 해산물이 안동의 특산물이 된 간고등어다.


안동찜닭은 왜 유명했을까?



안동찜닭이 유명한 이유에는 세가지 설이 있다. 


첫째로 안동이라는 마을 이름 말고 안동에는 안 동네와 바깥 동네가 있었는데 상대적으로 부유했던 안 동네는 사람들이 다양한 재료를 푸짐하게 넣어 찜닭을 만들어 먹어서 바깥사람들이 안 동네 찜닭이라는 뜻으로 안동찜닭이라는 설.



▶ 두번째 설은 안동에 닭 골목이 있었다. 거기서 손님들의 요구대로 이것저것 넣어 쪄낸 닭이 현재까지 이어졌다는 설



마지막으로 프라이드 치킨에 대응해 안동 찜닭을 만들었다는 설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프라이드 치킨이 탄생한곳, 제일 먼저 나온 지역이 대구인데 그런 대구와 가까운 지역인 안동에서 대항마 치킨을 만든것이 안동찜닭이라는 설. 


    


안동 사람인지 아닌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것은 안동식혜를 먹느냐 못 먹느냐 이다.


안동의 명물 안동식헤는 엿기름으로 만들었고 맛이 동치미 같은 느낌이 있다. 나박김치가 연상되는 톡특한 맛이다. 무, 생강 등을 넣어 알싸하면서 호화에 좋은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안동 사람이 아니면 다소 생소한 음료이다. 



선녀들이 방문한 식당 

'터줏대감'



헛제삿밥 메뉴>선비상 


 영업시간 : 매일 09:00 - 19:3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