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는 트렌드 중심이 압구정,명동이지만 인천의 핫 플레이스는 신포동이다. 인천항 개항 이후 사람과 돈이 모이던 지역이 신포동으로 많은 노포들이 사라졌지만 여전히 살아남은 노포가 있다.
1946년 전쟁 전 월남한 사람들이 만든 가게로 전설의 냉면집이 하나 있다. 인천에서 가장 오래된 냉면집 76년 전통의 경인면옥이 있다.
경인면옥 메뉴
경인면옥 대표 메뉴 평양냉면
냉면이 나오기 전 국물로 면수가 아닌 온육수(=고깃국물)가 먼저 나온다. 육수가 달걀이 물어져 나온다. 계란국을 컵에 준 느낌이지만 진한 육수맛과 감칠맛이 많다. 차가운 냉면을 먹기전 뱃속을 데워주는 따뜻한 고깃국물은 갈비로 만든 육수이다.
식전 온육수
평양냉면 비법
냉면의 맑은 육수가 특징
맑은 냉면 육수 만드는 비법
설깃살의 핏물을 찬물에 제거 후 비법 간장으로 간을 맞춰 마늘, 생강, 표고버섯이 든 향신료 주머니와 함께 2시간 동안 팔팔 끓여주면 육향 가득한 냉면 육수가 완성된다. 알맞게 익은 설깃살은 빼주고 3년 이상된 쓴맛이 빠진 천일념을 이용해 간을 맞춘다.
그러나 경인면옥 냉면 육수의 특징은 기름기 없는 깨끗하고 맑은 육수이기 때문에 맑은 육수 만드는 작업이 오랜시간 계속된다.
면발의 특징
면발도 메밀함량이 높으면 밝은색을 띠는데 메밀 껍질을 많이 갈아서 넣으면 색이 진해지고 보통 막국수 면에 이용하는데 평양냉면은 속 메밀을 사용하면 색이 연하고 잘 끊긴다.
면발을 입술로 끊어보세요
평양냉면 면발 만드는법
녹두전
녹두전 반죽 만들기
녹두는 손이 많이 가는 잡곡으로 녹두 자체가 비싸서 많은 곳에서 녹두와 밀가루를 섞어 사용하지만 이 집은 100% 녹두만 사용한다. 녹두를 물에 불려 곱게 갈아주고 김치나 숙주대신 얼갈이 배추를 데쳐 곱게 다져주고 갈아 놓은 돼지 고지와 함께 섞어주면 반죽완성후 기름에 붙여주면 된다.
녹두전을 붙이는 기술도 있다. 녹두전은 점성이 없어 쉽게 부서지기 때문에 녹두반죽을 후라이펜이 올린 후 윗부분까지 골고루 기름을 끼얹고 녹두전에 구멍을 뚫어 속까지 기름이 흡수될수있도록 해서 튀김같이 바삭한 녹두전이 완성된다 .
전화번호 :032-762-5770
주소: 인천 중구 신포로46번길 38
영업시간
11:00 - 21:00 Breaktime 15:30~17:00
화요일날 오후에만 쉰다.
[노포의 영업 비밀 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