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 리뷰/벌거벗은 세계사

히잡 역사 78-2 (백색 혁명 - 히잡의 자율화 )

by 짱신나^^ 2023. 1. 25.
반응형

이전글

히잡 역사, 어원 , 종류 78-1회

 

영국에서 산업혁명을 통해 엄청난 부를 쌓은 유럽의 강대국들은 새로운 시장이 필요했던 유럽은 약소국 침략으로 식민지를 건설하기 시작했고 자신의 부를 채우기 시작하는 제국주의 시대가 열리게 된다. 당시 식민지 경영에 적극적으로 나섰던 유럽의 두 나라가 있었다. 바로 영국과 프랑스였다. 

 

영국과 프랑스의 식민지 쟁탈전을 풍자한 그림
영국과 프랑스의 식민지 쟁탈전을 풍자한 그림

 

1908년 이란 최초의 유전이 마스제데 솔레이만에서 발견되면서 중동 곳곳에서 석유가 터지기 시작했다. 이에 자원 확보와 시장을 넓히기 위해 중동의 관심을 가진 영국과 프랑스였다.   

 

마스제데 솔레이만
마스제데 솔레이만


그러나 중동을 지배하기 위해 반드시 지배해야하는 국가인 오스만제국이 있었다. 오스만 제국은 강력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이슬람 문화를 이끌고 있었다. 제 1차 세계대전이 1914년 발발하고 이 전쟁에서 오스만 제국은 철저하게 패전국이 된다. 그리고 영국과 프랑스는 오스만 제국이 지배하던 땅을 나눠 가진다. 아라비아 반도도 영국이 지배를 하면서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나라를 만들었다.  

 

영국 식민지 영토
영국 식민지 영토

 

튀르키예 모자법

오스만 제국이 무너진 후 패허에서 일어난 튀르키예가 있었다. 이때 새로운 튀르키예를 발전시키겠다고 나타난 인물이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였다. 그는 튀르키예 공화국 초대 대통령으로 국부로 칭송된다.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프크 모습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프크 모습


아타튀르크는 튀르키예 근대 국가화를 위한 개혁으로 무엇보다 겉모습이 바뀌어야 된다고 생각했다. 당시 튀르키예 사람들은 페스라는 모자를 쓰고 있었다. 이에 이름도 생소한 모자법을 만들어 페스를 못쓰게 하고 서구식 모자를 착용하라는 법을 만든다.  

 

페스 모자
페스 모자

 

카슈페 헤잡

 

이 튀르키예의 모자법을 유심히 지켜보던 나라가 있었다. 바로 이란이었다. 1925년 이란의 레자 샤 팔레비는 팔레비 왕조를 열고 국왕이 된 인물로 그도 이란을 근대국가로 만들고 싶었다. 근대화 국가를 위한 서구화에 돌입한다.

 

레자 샤 팔레비
레자 샤 팔레비

서구와 정책으로 서구식 군대를 만들고 근대식 교육기관 설립 후 인재를 양성하기 시작했고 1929년에 남성들에게 서구 모자를 쓰게 한다. 또한 근대화를 위해 도로를 건설하고 그후 자동차와 증기기관차가 운행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여성들은 히잡을 착용 중이었다. 그래서 1936년 히잡 착용에 관한 개혁안을 발표한다. 그래서 여성들이 공공장소에서 히잡을 쓰지 못하게 하는 법을 만들었다.     

 

이란 근대화이전 여성들의 모습
이란 근대화이전 여성들의 모습


일명 ‘카슈페 헤잡’ 히잡 착용이 불법이 된것이다. 그리고 이란 역사상 처음으로 왕비와 공주들이 히잡을 벗은 채 궁궐 밖을 나서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것은 파격적인 행동이었다.  

 

카슈페 헤잡이란?
카슈페 헤잡 정의
팔레비 왕조 공주들 히잡 벗은 모습
팔레비 왕조 공주들 히잡 벗은 모습

 

 

백색혁명  

카슈페 헤잡 정책 이전의 여성은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했고 결혼과 이혼 문제에서 여성이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전혀 없었다.   그러나 여전히 여성들은 여전히 히잡을 쓰고 다녔고 당시 무슬림 열성 신자들은 히잡을 벗은 여성들을 구타하기도 했었다. 심지어 히잡 문제로 인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여성도 있었다.  

여성 사회 진출을 목표로 했던 이 법안은 히잡벗기를 두려워한 수많은 여성들을 밖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막아버리기도 했던 것이다. 첨예한 갈등 속 팔레비 왕조의 개혁에 제약이 걸리게 된다.  

 

 


그래서 아버지 뒤를 이어 국왕이 된 모함마드 레자 샤 팔레비는 이 정책을 정리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그래서 그는 새로운 방법을 찾았다. 바로 히잡의 자율화였다. 그래서 여성들의 선택으로 놔두게 되고 피를 흘리지 않는 혁명이라고 해서 백색혁명을 추진한다.

 

모함마드 레자 샤 팔레비
백색혁명 여성 인권을 위한 조항
백색혁명 여성 인권을 위한 조항

 

 

여성들에게 주어지지 않았던 여러가지 권리들을 추진하면서 백색 혁명을 이끌어 내었다. 여성들에게 주어지지 않았던 권리들을 갖게 되면서. 상황이 완전히 달라지게 된다. 여성들은 자연스럽게 히잡을 벗기 시작한다.  수영복 착용은 물론이고 다양한 헤어 스타일로 개성을 표현했던 이란 여성들이다. 이 당시엔 이란이 히잡과 완전히 작별할 것처럼 보였다.  

백색혁명 이후 이란 여성 모습
백색혁명 이후 이란 여성 모습

 

[다음글] 이란혁명

 

이란혁명

강력한 이슬람 색채가 사라지고 서구식 문화가 자리잡게 된다. 하지만 당시 이란의 사회적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흘러가고 있었다. 그 계기도 백색혁명이었다. 이란혁명 배경 이상적으로만 보

jangan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