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 리뷰

카이로 회담 내용 (영국 한국독립반대, 중국 독립찬성 이유 있다! )

by 365 ^^ 2021. 8. 17.
반응형

카이로 회담 

1943년 11월 22일 일본의 패전을 예견한 루즈벨트의 주도로 중국(장제스), 미국(루스벨트), 영국(처칠) 3국의 정상들이 이집트 카이로에서 만나 2차 세계대전 전후처리를 위한 회담을 열었고 일본의 무조건적인 항복 및 일본이 침탈한 모든 영토 반환을 결의한다. 

 

 

카이로 회담에서 수많은 식민지 중 독립이 언급된 한 나라가 바로 한국이었다. 일본이 2차 세계대전 때 동남아시아의 대부분을 점령했는데 왜 다른 점령지의 언급은 없이 한국만 자유와 독립을 보장한다는 카이로 선언이 있었던 것이다.

 

한국의 독립을 보장한다는 카이로 선언 내용

 

 

왜 하필 3개국 미국, 중국, 영국이 모였을까? 

 

미국은 태평양과 대서양을 끼고 있는 나라인데 이 두곳에서 전쟁을 모두 하고 있는 것이었다. 대서양쪽은 노르망디 상륙작전이 진행 중이었고 태평양쪽은 일본의 태평양 전쟁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나치 독일과 격전을 벌였던 소련의 스탈린그라드 전투는 해결의 기미가 보였지만 아시아는 끝이 보이지 않았다. 

 

 

1941년 일본이 미국 참전으로 수세 몰렸는데도 항복을 하지 않고 일왕은 항복을 할거 같으면 자결하라는 명령을 내린것이다. 1941년 섬들에 상륙해 미국은 역습에 나서지만 자살 돌격으로 결사 항전한 일본으로 인해 약 11만여 명의 미군이 사망하게 되면서 이 전쟁을 끝내기 위해 미얀마 루트를 개척해 중국군 지원으로 중국군과 미얀마를 점령한 일본군의 격전을 유도하면 태평양 전선에서 일본군의 힘을 분산하는 전략이었다.

 

그러나 미얀마는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지만 영국의 식민지였던 인도와도 국경을 접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 세 나라가 (영국, 중국, 미국)힘을 모아 미얀마에 일본을 묶어 두다가 일본 패망 후에는 어떻게 할지를 논의하는 자리였던 것이다.

 

 

 

카이로 회담의 중요 세가지 조건

 

루즈벨트의 주도로 이루어진 카이로 회담에서 결정된 세 가지 조건이 있었다. 첫번째가 일본의 무조건적인 항복이었다. 당시 독일을 비롯한 전범국들이 조건부 항복 전략을 취했기 때문이었고 실제로 일본이 1945년 5월에 조건부 전쟁 중지 요청을 했는데 그 조건이 바로 한국과 대만을 식민지로 갖는 조건이었다. 그러나 카이로 선언에서 이미 무조건적인 항복으로 규정했고 국제 규범의 기틀이 된다.

 

두 번째는 일본이 점령한 식민지를 박탈한다. 1차 세계대전 연합국의 승리로 승전국이 된 일본은 독일의 식민지였던 태평양 섬을 점령하게 된다. 그러나 이 섬들이 태평양 전쟁을 시작하는 전초기지가 되어 버렸다.  그래서 일본의 점령지를 박탈한다. 

 

1914년 패전국 독일의 중국 산둥반도 조차권을 뺏고 독일의 식민지였던 태평양 섬을 점령한 일본이었다. 

 

세 번째는 한국의 독립을 보장하는 것이었다. 당시 중국의 장제스가 한국의 즉시 독립을 주장했으나 영국의 처칠이 이를 반대하면서 적절한 시기에 독립시킨다고 내용이 변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 또한 철저한 국가의 이익을 위해 한국의 독립을 언급한 것이다.

 

 

중국은 왜 한국의 독립을 주장했나? 

 

중국 장제스는 1940년 9월 창설된 임시정부와 한국광복군과 동맹 관계였다. 중국 국민당의 수장이었고 임시정부는 중국 군관학교에서 한국광복군이 훈련을 받기도 했으며 또한 중국 국민당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운영자금을 지원해주기도 했다.

 

또 하나는 중국은 한국의 독립운동에 감명을 받았다고 볼수도 있다. 중국은 일본과 싸워 이렇다 할 성과가 없는 상태였다. 1931년 중일전쟁에 일본에 패배하며 중국 주요 도시를 점령했던 일본, 1937~1945 중국인 3500만 여명을 사망하게 한 난징 대학살 등 일본에 계속적인 참패를 하고 있던 상황이었고 그러나 한국은 1932년 1월 이봉창 도쿄의거, 1932년 4월 윤봉길 상해 의거 등등으로한국의 한 청년도 해내는데 중국의 백만 군대도 일어나자는 구호로 중국 국민들을 독려하고자 했다.

 

1943년 7월 26일 카이로 회담 4달 전 회담이 있다는 소식에 대한민국 임시정부 김구는 곧바로 장제스에게 면담 요청하고 일본이 패전하면 중국이 미국과 영국을 설득해서 대한민국의 자주독립을 주장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장제스는 힘써보겠다고 약속하지만 영국의 극심한 반발이 있었다. 

 

 

영국은 왜 한국의 독립을 반대했나? 

 

영국의 처칠이 반대한 이유는 영국은 당시 식민지로 먹고살던 유럽을 대변한 것이다. 1511년부터 동남아 지역을 식민 지배한 유럽 열강, 대표적으로 프랑스, 네덜란드도 식민 지배국들이었다. 당시 많은 식민지를 가지고 있었던 영국은 대한민국의 독립을 보장하게 된다면 영국은 자국의 식민지에도 그 여파를 우려 반대하였고 또한 2차 세계대전 이후 자신들이 부흥할 수 있는 방법은 일본에 빼앗겼던 식민지를 되찾아 옛날의 부흥으로 복귀하는 것이었다. 식민지 자원을 다시 착취해 부흥하자고 했던 유럽은 한국을 독립시키면 자신들의 식민지 또한 위협받는 것이었기에 반대했던 것이다.

 

동남아 지역을 식민지배한 유럽 열강들

 

그래서 인도네시아와 인도차이나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등은 8월 15일 일본의 항복 이후에 또다시 유럽 열강과의 독립전쟁을 시작해야 했던 것이다. 인도네시아는 1945~1949년 네덜란드와 독립전쟁을 치르고 베트남은 1946~1954년 프랑스와 독립전쟁을 치른다.

 

 

미국이 한국 독립 찬성한 이유 

 

미국도 처음에는 반대했다. 그러나 정치적 계산을 해본다. 미국 군인의 많은 사상자가 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 루스벨트 대통령은 2차 세계대전을 빨리 끝내려면 중국의 도움이 절실했고 중국의 부탁을 거절하기 힘들었다. 결국 일본 패전 후 대한민국 자주독립에 처음 찬성을 받고 자주독립을 보장받았던 카이로 선언이다.  

 

 

조건부 독립 제시

그러나 두 나라(영국, 미국)는 대한민국의 자주독립을 약속하되 조건을 제시한다. 

 

012345678
카이로 회담에서 한국독립에 대한 조건부 독립 대화

 

3단계를 거쳐 정리된 대한민국 자주독립의 조건 

 

1단계: At the earlier possible moment (가능한 가장 빠른 시기) 이것을 미국이 변경 

2단계: At the proper moment (적당한 시기) 이것을 영국이 변경

3단계: In due course (때 되면, 적절한 때) 

 

 

1945년 8월 10일 일본은 포츠담 선언에서 연합국이 요구한 항복 조건을 받아들인다. 

 

 

 

  1. 1943년 11월 22일~26일 카이로 회담 (미국, 영국, 중국)
  2. 1945년 2월 4일 ~ 2월 11일 알타 회담 (미국, 영국, 소련)

(얄타회담,애치슨 라인) 6.25 전쟁 원인,전개 과정/38선 생긴 이유,원인 (=남북 분단 이유)

 

  3. 1945년 7월 17일~ 8월 2일 포츠담 회담 (미국, 영국, 소련)

 

[출처 차이나는 클라스 219회, 선녀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