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위구르 역사
신장 위구르 지역은 청나라가 1884년 복속한 지역이다. 1911년 청나라가 무너지고 이틈을 타서 신장 위구르 사람들이 독립 의지를 불태우며 1944~49년 분리독립 후 동투르키스탄공화국을 수립했다. 그러나 1949년 중국이 공산 국가가 되면서 강제 점령 한후 1955년 중화인민공화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로 명명한다.
신장 위구르의 가치
중국은 신장 위구르 지역을 지키고 싶은 마음이 강하다. 신장 위구르의 크기는 중국의 1/6 지역으로 무려 한반도의 8배에 달한다. 신장 위구르는 주요 핵실험 장소이자 풍부한 천연자원이 있는 중국에 있어서는 절대 놓치고 싶지 않는 지역이다.
신장 위구르는 중국이 핵실험을 46번이나 했던 곳이다. 핵실험으로 죽은 사람만 약 19만 명에 달하고 방사능에 오염된 사람이 약 148만 명에 이른다. 제대로 된 안정장치 없이 진행된 핵실험때문에 피해가 고스란히 국민에게 갔다.
미국의 아프간 철수가 중국에 미치는 영향
미국의 아프간 철수는 신장 위구루라는 중국의 약점을 이용한 미국의 노림수인 것이다. 미국이 나오면서 20년간 잊고 지냈던 문제들을 다시 신경써야 하는 것이다.
신장 위구르와 연결된 와칸회랑
아프가니스탄 북동부 바다흐샨주에 위치한 동서로 길게 뻗은 회랑 지대로 19세기 영국과 러시아가 싸우다가 이곳을 완충지대로 우리나라의 비무장 지대와 같이 비워두게 된다. 약 350km의 길이로 중국과의 접경지역이 약 90km정도 되는 신장 위구르 지역이 연결되어 있다.
중국은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 주둔해 있어 자신들과 가까이 있는 것이 불편했던 나라이다. 그러나 어떤 면에서 미국이 관리했던 문제들을 고스란히 대면하게 된 중국이다.
신장 위구르 민족 구성
확실하게 신장 위구르를 확실하게 장악하고 싶은 중국은 외모와 언어가 확연히 다른 위그르족 대다수가 이슬람교 사람들이다.
이 때문에 중국의 공포는 무슬림을 기반으로 한 텔레반과 신장 위구르의 연합이 두려운 것이다. 위구르족이 테러 분자가 되어 독립 중국을 분열시키는 것이 두려운 중국이다. 신장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중국 몽골, 티벳등 소수 민족들의 독립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중국 견제를 위한 또다른 노림수
동투르키스탄 이슬람 운동(ETIM:east turkestan Islamic Movement)
1990년대 초 중국 내 소수민족인 위구르족의 분리, 독립운동을 위해 조직된 이슬람교도 단체가 있는데 etim을 테러단체로 관리하고 있는 중국이다.
2001년 9.11 테러 이후 정당하게 독립운동하는 사람들도 국제사회는 무슬림이면 테러분자로 취급해 테러리스트로 지정했고 동투르키스탄 이슬람운동 또한 2002년 테러조직으로 지정한 미국인데 2020년 10월 미국이 돌연 ETIM을 테러단체 명단에서 제외시킨다.
신장 위구르 중국화 작업들
▶중국은 분열을 막기위한 신장 위구르의 무슬림을 중국화 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18세 이전에는 종교 활동을 절대불가하고 18세 이후에도 제한적으로 종교활동을 허용하며 주거 지역이 아닌 타 지역 모스크(이슬람 예배당)의 출입을 불가하며 이용시 벌금을 부가하는데 벌금액은 위그루인 1년 소득의 1/6 정도나 된다. 또한 언어도 중국화를 시키기 위해 위구르어 사용을 금지, 학교도 없애버렸다.
최근에 문제가 된 국제 인권단체들이 위성사진을 통해 알려온 신장 위구르 내 비밀 강제 수용소를 찾아냈다. 외국 언론에서 100만 명이 구금되어 있는 포로 수용소와 다름없다고 질책했고 중국은 이에 수용소가 아닌 학교라고 반박하며 즐겁게 학교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언론에 노출시켰다.
그러나 수용소에서 탈출한 사람들의 증언은 이와는 상반된 내용으로 거짓말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현재 중국은 위구르족을 중국인으로 교화시키려는 작업을 하고 있다.
▶중국은 탈레반과 조심스러운 관계를 유지하면서 시진핑 '일대일로 프로젝트 ' 등에 역점을 두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탈레반을 중국 경제권으로 끌어들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중국은 아프가니스탄 점령에 실패한 영국, 러시아, 미국 다음으로 네 번째 희생양이 될 것인지 첫 번째 승리자가 될것인지 지켜봐야되는 상황이다.
[출처 이슈 픽 5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