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홍제유연
1970년 홍제천을 복개한 자리에 세워진 유진상가 밑에 만든 지하 공간이 바로 홍제유연이다.
◎ 홍제유연 위치
서울시 서대문구 홍제동~홍은동 유진상가 일대
-지하철 : 3호선 홍제역 1번 출구 or 4번 출구로 나와, 홍제천 방향으로 도보 7~10분
-버스 : 이용시 유진상가 또는 유진상가·인왕시장 정류장 하차
◎ 운영시간 : 매일 10:00~22:00 (기상상황에 따라 탄력 운영)
홍제유연의 기둥은 땅이 아닌 콘크리트 위에 세워졌다. 그 이유는 북한이 습격할 때 탱크를 막기 위해 무너지기 쉬운 콘크리트 위에 기둥 100여 개를 세운 것이다.
휴전선 밑에 파주, 일산, 고양, 은평구, 서대문구는 평야 지대였다. 이 서부전선는 전쟁시 남북 충돌이 일어나기 쉬운 곳으로 휴전선을 기점으로 지형적인 방어선 두곳, 북한산과 안산 사이의 비어있는 곳이 홍제천이다.
두개의 산 사이에 비어 있는 곳에 홍제유연을 건설하여 유사시 폭파시켜 북한의 진로를 차단할 수 있도록 만든 군사용 방어시설이 홍제유연이다. 북한산과 안산이 뚫리면 청와대이기 때문에 아름다운 공간이자 국가 안보를 위한 전략적 요충지이다.
홍제유연은 2016년 시작된 서울시 공공미술프로젝트인 '서울은 미술관' 사업의 일환으로 탄생되었다. <서울은 미술관> 프로젝트는 시민의 삶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사람들의 삶이 담긴 이야기와 예술을 함께 즐길수 있도록하면서 서울시 전체를 지붕없는 미술관으로 만들어 가겠다는 취지로 4년째 이어오고 있는 사업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