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 리뷰/벌거벗은 세계사

유고내전 이야기 [벌거벗은 세계사 40회 ]

by 365 ^^ 2022. 4. 13.
반응형

유고내전은  유고슬라비아 연방에 있던 공화국들의 연방탈퇴과정에서 벌어진 민족 간의 전쟁이다.

 

 

유고슬라비아 뜻 
역사의 시작점 크로아티아는 동유럽의 지상낙원으로 중세의 시간을 품고 있고 수도는 자그레브이다. 동유럽은 슬라브족의 나라로 유고슬라비아는 유고(남쪽) 슬라브인들의 땅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유고슬라비아 연방에 속해있던 나라들은 자신들을 같은 민족으로 생각하지는 않았었다.  

유고슬라비아는 서쪽에 독일과 오스트리아 헝가리, 북쪽에는 러시아, 남쪽에는 오스만 제국이 있었다. 19~20세기 초 발칸반도는 끊임없이 뺏고 뺏기는 영토분쟁의 중심지였고 강대국들의 지배를 받으면서 다양한 정치, 종교, 문화가 형성이 된다.  그래서 모자이크와 같은 종교와 문화가 형성되었다.

 


보스니아를 경계로 서쪽은 로마 정교 가톨릭, 보스니아의 동쪽은 정교회, 보스니아 자체는 이슬람 문화권으로 3개 종교가 복합하게 혼재되었다. 이렇게 정치, 문화, 종교 등 모든 것이 달랐던 발칸반도 국가들은 자신들은 서로 다른 민족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세르비아-크로아티아-슬로베니아 왕국

복잡한 문화권이었던 이곳이 제1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뭉치게 된다.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보스니아는 오스트리아 헝가리 제국의 지배를 받았고 1882년 세르비아는 독립국가를 선포한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을 하게 된 크로아티아와 슬로베니아는 독립국가 설립이 힘들었고 이에 세르비아와 함께 1918년 12월 1일 연합국을 건설하게 된다. 나라 이름을 평등하게 세르비아-크로아티아-슬로베니아 왕국이라고 했고 남슬라브족의 첫 번째 통합왕국이 되었다.

 

 

유고슬라비아 왕국 개칭
그러나 왕국은 유지되는 내내 종교, 문화가 달랐던 이들은 계속해서 갈등에 분석하게 된다.  실질적인 주도권을 세르비아가 장악하게 됐고 자신들이 주도하는 세르비아 왕 중심 입헌군주제의 중앙집권 체제를 강요하게 된다. 그리고 1929년 유고슬라비아 왕국으로 개칭한다.

 

유고슬라비아 왕국 멸망

1934년 10월 9일 당시 세르비아 출신 국왕 알렉산다르 1세는 외교 업무차 프랑스 마르세유를 방문한다. 그때 세르비아 독재 왕정을 반대하는 크로아티아 우익단체의 저격을 받게 되고  결국 알렉산다르 1세는 사망한다.

 

 

유고슬라비아 왕국은 누구의 우위도 없이 위태로운 공존을 이어가게 되고 제2차 세계대전때 1941년 나치 독일의 침공으로 유고슬라비아 왕국은 멸망하게 된다.

 

크로아티아 독립

 

-안테 파벨리치의 인종 청소

 

안테 파벨리치 인종 청소 (크로아티아 괴뢰정권 속)

이전 이야기 크로아티아 독립 곳곳이 독일, 이탈리아 등의 점령지가 된 유고 지역이었으나 유일하게 크로아티아는 독립을 했다. 크로아티아의 독립을 지원한 국가는 나치 독일이었다. 크로아티

wissue.net

 

 

티토의 유고슬라비아 연방 창설

티토 사망후 ..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독립 과정 

 

티토의 유고슬리바아 연방 ~ 밀로셰비치의 인종청소 2

[이전이야기 ] 유고 내전 속 안테 파벨리치 인종 청소 (크로아티아 괴뢰정권) 티토의 유고슬라비아 연방 창설 2차 세계대전 이후 유고슬라비아 민족 갈등을 멈춘 인물은 요시프 브로즈티토였다.

wissue.net

 

 

마케도니아 독립
그후에 전쟁으로 혼란한 틈을 타 마케도니아는 슬그머니 독립을 선언한다. 크로아티아와 전쟁중이던 유고연방은 당시 병력을 분산할수 없어서 마케도니아 독립을 인정할수 밖에 없었다.

 

 

보스니아 독립 과정

 

-보스니아 독립과정 속 2차 세계 대전 최악의 대량 학살이었던 스르프스카 학살사건이 일어난다. 

-스르프스카 공화국 건설

-보스니아 인종청소

 

-스르프스카 학살사건

 

 

스레브레니차 학살 사건 (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대량 학살) 3

[이전이야기 ] 유고슬리바아 연방 ~ 밀로셰비치의 인종청소 2 보스니아 독립 과정 이제 연방 안에는 3개 공화국과 2개 자치주만 남게 된다. 세르비아와 몬테네그로는 민족간에 친밀했다. 다른 나

wissue.net

 

 

NATO 개입

스르프스카 인종청소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 중심의 연합군 NATO가 나선다. 보스니아 내전 초창기에 이미 보스니아에 주둔 중이었던 NATO였고 당시 NATO 군의 주 임무는 해상과 공중 감시였다. 그러나 스레브레니차 인종 청소 사건을 일어나면서 NATO는 보스니아를 공격하는 세르비아를 전방위로 압박하기 시작한다.

 

 

세르비아의 전력 약화를 위해 금수조치 및 경제 제재를 가한다.  1995년 8월에는 NATO는 보스니아 내 유고연방군의 전략적 시설을 공격해 병력을 무력화시켰다. 결국 보스니아에서 유고 연방군은 후퇴하게 된다.


데이턴 평화협정 
이후 미국은 이들과 협상을 진행해 1995년 11월 데이턴 평화 협정을 체결한다. 협상안 도출결과로 세르비아 중심의 스르프스카 공화국 영토가 약 49%, 보스니아인과 크로아티아인 중심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아 연방 영토가 51%가 주어진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공화국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공화국 내 1국가 2체제가 존재하게 된다.  현재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공화국은 민족간의 분쟁을 막기 위해 민족 대표로 한 3명의 대통령을 선출한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공화국 갈등은 현재 진행중이다.  대부분은 독립해서 나가고 보이보디나,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코소보 등이 신유고슬라비아 연방을 만들었다. 

 

보스니아 전쟁 전, 후 민족 분포도
신유고슬라비아연방 (빨간색)

 

유고 내전 전범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벌거벗은 세계사 40회] 유고슬라비아 내전 전범들은 어떻게 되었나??

[이전 이야기 ]스레브레니차 학살 사건 (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대량 학살) 3 보스니아의 스레브레니차 인종 청소를 주도했던 인물이 라도반 카라지치(스르프스카 공화국 지도자) , 라트코 믈

wissue.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