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 리뷰

삼국지연의, 정사 삼국지 차이점 (진수, 배송지, 나관중 삼국지 무엇이 다른가?)

by 짱신나^^ 2021. 8. 27.
반응형

성경다음으로 가장 많이 읽힌 책이고 이 책을  3번 이상 읽지 않은 자와 인생을 논하지 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600년 이상 동아시아 최고 고전이자 독보적인 역사 베스트셀러인 삼국지이다. 삼국지의 법칙 중 사람들이 좋아하는 일화는 대부분 소설 내용이다. 삼국지에는 두 종류가 있다. 역사 삼국지와 소설 삼국지이다.

 

 

역사 삼국지는 어떻게 소설 삼국지로 탄생했는가?

 

삼국지 내용 간단 요약

부패한 정치로 백성이 고통받던 후한 말  황건적의 난이 발생한다. 황건적 토벌을 위해 모인 유비, 관우, 장비는 의형제를 맺고 군사를 모아 황건적을 물리친다. 이후 각지에서 나타난 영웅들의 각축전이 펼쳐진다. 조조의 위, 유비의 촉, 손권의 오 나라 이렇게 삼국이 형성된다. 삼국통일을 위한 치열한 패권 다툼이 펼쳐지다가 마침내 위를 계승한 진나라가 삼국을 통일한다.

 

 

184년~280년 ‘황건전의 난’ 부터 ‘삼국통일’ 까지 약 100년 정도 된다. 이 시절은 중국 역사에서 가장 참혹한 내전 시기라고 볼 수 있다. 굶주림과 아사 대규모 학살 강제 징병 등으로 인해 국가가 파악안 당시 인구는 1/7로 감소했었다.

 

정사 삼국지란?

역사 삼국지는 촉나라 출신으로 진나라에서 벼슬을 한 역사가인 ‘진수’라는 사람이 썼다. 촉나라가 망한 후 위나라로 갔다가 위가 망하고 진나라로 가서 삼국지를 썼다. 진나라의 명을 받아 삼국시대 기록을 모았으나 쉽지가 않았다. 그 이유는 위.촉.오는 삼국이 나눠서 싸웠던 시기로 기록이 모두 달랐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복잡한 사료를 어렵게 취합해서 위서 30권, 촉서 15권, 오서 20권 총 65권의 정사<삼국지>를 280~290년 경 편찬했다.

 

진수의 삼국지가 정사로 인정받는 요인 중 하나는 황제들의 역사를 기록한 본기 편과 보통 사람들의 역사를 기록한 열기 편으로 두 개의 본기+열기가 정사의 정식을 갖췄다고 보고 있다.  이 본기 편에 조조만에 수록되어 있고 삼국지의 다른 인물들은 열전 편에 기록되어 있다. 

 

같은 사건이라도 나라별로 다른 기록들이 많이 있는데 이것을 진수는 교정하지 않고 독자들에게 평가를 넘긴 역사가였다.  자료를 모아서 있는 그대로 기록해서 역사 삼국지는 상당히 건조하다. 보통의 동양 역사가는 유학적인 면을 강조해서 작정했던 반면, 진수는 난세, 고난의 시대를 겪고 나서 역사서를 썼기 때문에 살아남은 승자에게만 집중한 기록으로 도덕적 평가보다는 건조한 팩트 중심으로 잡다한 일화들은 모두 제외시켜 기록했다.

 

예를 들어 관우의 수염이 유명한데 미염공: 아름다운 수염으로 유명한 관우의 수염에 대해 기록한 정사 기록은 관우의 수염이 아름다웠다가 끝이다. 그렇기 때문에 민중이 만들어낸 수많은 야사들이 생기게 된 것이다.

 

 

배송지 삼국지 주석서란?

그래서 429년 남송의 역사가 배송지가 이 방대한 야사를 추려 ‘삼국지 주석서’ 를 편찬했다. 이 과정에서 등장인물들의 캐릭터화가 진행되었다.  중요한 사건을 중심으로 인물들을 캐릭터화 되고, 캐릭터에 따라서 새 스토리를 창작하 기도 했다. 우리가 아는 삼국지의 유명한 얘기들은 대부분 야사에서 탄생한 것이다.

 

 

나관중 삼국지연의란? 

문맹률이 높았던 중국은 당시 책 대신 이야기꾼을 통해 삼국지 내용들이 많이 전해지게 된다. 이야기를 전달하는 이야기꾼에 의해 대중의 반응이 없는 것은 빠지고 반응이 좋은 것은 전해지며 덧붙여져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다가 약 천년 뒤에  원나라 말 명나라 초 14세기에 나관중이 정리해 탄생시킨 대서사시가 바로 [삼국지연의]이다. 지금 우리가 보는 <삼국지>가 보통 ‘연의’ 속 이야기이다. '삼국지연의 ' 진수의 삼국지와 배송지의 주석본을 사료로 삼아 창작한 소설이다. ('연의'의 뜻은 부연, 덧붙이다의 뜻)

 

 

정사 삼국지와 삼국지연의 차이점

각국의 영웅도 민중에 의해 재평가되기 시작한다. 위나라의 중신 사마의의 후손 사마염이 세운 서진(265~316년) 이라는 나라는 위나라와 직계로 위를 계승한 진나라에서 벼슬한 진수의 [정사 삼국지] 는 위-진이 역사의 정통이라는 관점이고 약 천년 뒤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는 유비의 촉을 정통으로 선택해 편찬된 것이다.

 

<삼국지연의>가 촉의 정통이 된 배경은 유비가 한나라 황실의 후손이라는 것은 형식적인 내용이고 나중에 시간이 지나고 가장 훌륭한 군주의 상은 백성을 가장 위한 군주로 민중의 선택을 받은 유비였기 때문에 아무래도 유비가 주인공인 시점으로 쓰여져서 유비를 좋게 그릴수 밖에 없다. 

 

 

삼국지 내용 알아보기(정사와 소설 삼국지 내용 비교 설명) 

 

▷관도대전 속 조조 /동탁의 최후 (삼국지 이야기 1)

▷적벽대전 속 삼국지 캐릭터 분석/ 삼고초려 의미/ 천하삼분지계 (삼국지 이야기 2.)

▷이릉대전 유비, 관우, 장비의 최후(삼국지 이야기 3)

▷중국 위촉오 삼국통일의 승자는? (제갈공명의 출사표,죽음 4.)

▷동묘 속 관우신앙(관왕묘) 어떻게 조선에 들어왔을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