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 리뷰/벌거벗은 세계사

미국 차이나타운 탄생 배경 : 토마토 케찹 시초가 여기서 부터? 127-1

by 365 ^^ 2023. 12. 1.
반응형

청나라 중국인 미국 이민의 시작 

19세기 아시아인의 대규모 미국 이민은 미국의 서부 영토 확장 때문이었다. 미국이 서부 영토를 확장하던 이때 전 세계가 미국 서부에 집중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1848년 캘리포니아에서 금광이 발견되면서 인구가 폭발적으로 몰리게 된다. 

 

 

 

그러나 미국은 이때 서부 캘리포니아에서 동부까지 잇는 철도 건설을 착수한다. 약 3000km 의 대륙횡단철도였다.  금광산 철도 건설현장에 청나라 인력이 투입되었다. 청나라는 영국과 청나라의 두 차례의 아편전쟁에서 패하면서 막대한 보상금을 지불해야 하는 베이징 조약을 체결하게 되고 부족한 국고를 채우기 위해 사람들에게 엄청난 세금을 지웠다. 게다가 흉작이 겹쳐 돈을 벌기 힘들어졌고 이에 많은 가난한 백성들은 미국으로 이민을 오게 된다. 이렇게 청나라 인구가 미국에 늘어나면서 그들만의 공동체를 샌프란시스코 만들게 되는데 그것이 차이나타운이다. 

 

 

 

중국인 이민자들의 삶

그렇다면 왜 샌프란시스코였을까? 배를 타고 미국에 도착한 청나라인들이 반드시 들려야 하는 곳이 샌프란시스코였다. 그러나 처음에 미국인들은 낯선 차이나타운을 경계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궁금해하지고 했다. 그러서 이곳을 여행하는 사람들도 생겼다. 좁은 공간에 모여 살던 청나라 사람들이었고 술과 도박을 즐기던 청나라인을 구경하는 슬럼 투어도 있었다. 

 

 

또한 이때 청나라 남성들이 여성들이 하던 손빨래 세탁일을 많이 운영했다. 청나라 남성에게 빨래를 시킨 이유에는 이는 그들의 변발문화와 그들을 거세된 남성이라고 바라보는 중국인을 깔보는 시선이 깔려 있었다고 볼수 있다. 

 

토마토 케첩의 시초 

당시 미국인들이 중국인을 비하하는 의식이 있었으나 알게 모르게 영향을 받은 문화도 있다. 그중에 하나가 토마토케첩이다.  토마토케첩의 시초는 중국인들이 먹던 생선 소스에서 유래되었다. 중국에 살던 영국상인들이 생선 소스를 먹어보고 고향에 돌아가 만들게 되는데 이 소스를 여러 형태로 발전시켰고 이후 미국에 퍼지면서 토마토를 사용한 케첩이 되었다고 한다. 

 

하인즈 사의 토마토케첩이 생선 소스에서 유래되었다.

 

중국인 배척법

샌프란시스코로 청나라인이 이주하면서 미국은 노동력이 넘쳐났지만 이로 인해 미국인들의 청나라인에 대한 반감이 커져갔다. 백인과 청나라인의 일자리 경쟁이 벌어진 것이다. 청나라 사람들은 백인 노동자보다 임금을 30~50% 적게 받았다. 고용주들은 백인 노동자보다 청나라인을 선호했던 것이다. 그 결과 청나라인에 대한 혐오와 적대감이 고조되기 시작하면서 배척운동까지 벌이게 되고 결국 1882년 중국인 이민을 금지하는 중국인 배척법까지 만들어졌다. 

 

 

 

일본인 미국 이민 배경

그래서 미국은 부족해진 노동력을 일본인에게서 찾았다. 당시 1894 청일전쟁 직후였던 일본은 전쟁에서 승리했으나 막대한 전쟁비용을 치르고 농사지을 젊은 노동자들이 대거 전쟁에 투입되면서 농민들의 삶이 어려워졌다. 그래서 청나라인들처럼 일자리를 찾아서 미국 이민을 선택했던 것이다.  이때 일본인들은 캘리포니아가 아닌 하와이였다.  당시 하와이는 열악한 노동환경과 적은 임금으로 항상 노동력이 부족했었다. 그래서 하와이 농장주들은 일본에 선전물을 파급해서 노동자를 모집했고 이에 일본인들이 하와이로 향하게 되었다. 

 

일본 영향받은 하와이 음식 무스비

일본문화에 영향을 받은 하와이 음식중 무스비가 있다. 밥에 스팸을 얹고 김을 두른 하와이 주먹밥이다. 제 2차 세계대전 때 어업이 금지되어 주먹밥에 생선을 쓸수 없게 되자 생선대신 스팸을 올려 주먹밥을 만들기 시작한 것이 무스비 초밥의 시작이다. 

 

 

 

대규모 한인 이민의 시작 

그런데 하와이에 일본인의 수가 많아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 일본인들이 단체 파업을 일으키거나 임금이 더 높은 캘리포니아로 떠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들은 이에 다른지역의 이민자들에거 노동력을 찾기 시작했고 이때 하와이를 찾은 사람들이 조선인이었다. 이것이 대규모 한인 이민의 시작이었다. 

 

(다음글 ) 하와이 이민 1세대 사진 신부 독립운동 역사 (127-2)

 

하와이 이민 1세대 사진 신부 독립운동 역사

이슈 픽 118회 하와이 이민 배경 1876년 강화도 조약으로 부산, 원산, 인천이 개항된다. 그러나 1894년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청.일 전쟁이 발발하게 된다. 청나라와 일본이 조선

jangan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