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 리뷰/벌거벗은 세계사

CIA 니카라과 비밀작전 및 레이건 대통령의 이중적인 정책 4

by 365 ^^ 2022. 10. 23.
반응형

CIA 칠레 퓨벨트 작전-> 아옌데 대통령 사망-> 피노체트 정부 수립 3

 

니카라과는 레이건 대통령이 가장 관심을 쏟는 국가였는데 소련이 니카라과를 통해 미국에 위협을 줄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1970년대 말까지 니카라과를 통한 소모사 가문이 집권을 하면서 독재정치를 펼치고 있었다. 그런데 다니엘 오르테가를 중심으로 시작된 혁명이 대중 혁명을 주도했고 그 세력의 이름이 산디니스타였다. 1979년 산디니스타는 소모사 가문을 몰아내고 집권에 성공했고 소모사 가문과는 다른 사회경제 정책을 추친했다.  

 

소모사 가문 3대
소모사 가문  3대

  
CIA 니카라과 비밀작전 

이에 산디니스타를 붕괴시킬 미국의 CIA 비밀작전을 승인하면서 작전을 위해 산디니스타 정부군에 반대하는 이들을 찾아 접촉하게 되고 이들은 '콘트라'라는 반군 단체로 탄생한다. 니카라과와 가까운 온두라스에 작전기지를 둔 콘트라는 CIA 의 지원 하에 각종 테러 행위를 자행했다. 이 콘트라는 마약 사업에까지 손을 대고 있었는데 라틴 아메리카에 마약 네트워크를 형성 미국에 코카인을 밀반입하는데 가담했다. 판매 수익은 콘트라의 자금으로 사용되었다.   

 

온두라스 위치
온두라스 위치


레이건 대통령의 이중적인 정책

이때 미국 레이건 대통령은 콘트라를 지원하면서 자국내에서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하는 이중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었다. 이런 레이건 대통령의 행보가 언론에 의해 폭로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미국 의회가 알게 되면서 1982년 12월 미 하원에서 콘트라 지원 금지 법안을 통과시켰고 당시 하원 표결은 411: 0 으로 압도적이었다.   

  
레이건 국제사법재판소 재소
이에 레이건은 법안 통과 한달 뒤 니카라과 동부 해안에서 항구 다섯 곳의 폭발 사건이 벌어졌고 이 사건의 배후에는 cia 가 있었다. 이에 니카라과 대통령은 레이건이 니카라과에서 추악한 전쟁을 펼치고 있다고 미국은 국제사법재판에 재소했고 재판소는 니카라과의 손을 들어줬다 . 

 

합법적 콘트라 지원 정책 모색

 레이건의 콘트라 지원 정책을 압박하는 상황이 벌어지자 레이건은 합법적으로 콘트라를 돕기 위해 방송과 언론을 이용하기 시작한다.   

 

콘트라 지지를 위한 레이건 대통령 연설
콘트라 지지를 위한 레이건 대통령 연설
콘트라 지지를 위한 레이건 대통령 연설
콘트라 지지를 위한 레이건 대통령 연설


 이 캠페인 이후에 레이건 대통령은 콘트라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게 되고 그 중에 1억 달러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그것을 승인해 줄 것을 의회에 요청했고 결국 70년 6월 레이건 요청이 받아들여져서 드디어 공식적으로 콘트라를 지원하는 길이 열린 셈이었다.

 

 

콘트라 청문회 진행

그런데 레바논에 있는 한 신문사 아시시라는 인물이 1982년 12월 초에 이런 보도를 하게 된다. 미국이 이란에 몰래 무기 판 돈으로 콘트라  반군 단체를 지원했다 라고 폭로하게 된 것입니다. 당시 이슬람 과격단체 라고 하시는 헤즈볼라가 있었는데 헤즈볼라가 30명을 인질로 잡게 되는 사건이 있었고 이에 행정부는 비밀리에 헤즈볼라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이란에 접근하려고 했다. 그리고 그 제안으로 무기를 판매할 테니까 인질을 석방하는 데 도움을 달라고 요청하게 된다. 

 

 

 이란은 무기가 필요했기 때문에 레이건 행정부의 제안을 받아들이게 된다. 그래서 결국은 미국이 직접 테러 국가로 규정한 이란에 무기를 지원하게 된 것이다. 이중적인 정책이 한두 가지가 아니였다. 이에 여론이 들끓으면서 의회가 나서게 되고 1987년 약 세 달간 이란 콘트라 청문회가 진행되고 사건이 모두 폭로된다. 그러나 결정적인 증거가 나오지 않아 위기를 모면했다.   

 

레이건의 니카라과 작전 성공

이에 레이건은 반군 단체 콘트라를 지원하기 어려워지자 니카라과 안 산디니스타 정권을 반대하는 정당 및 시민단체들을 지지하게 된다. 공식적으로 민주주의를 위한 원조 기금이라는 명목하에 약 450만 달러를 투입했고 1990년 2월에 열린 니카라과 대통령 선거에 산디니스타의 반대편인 야당 후보 비올레타 차모로의 당선으로 레이건 대통령과 CIA의 니카라과 작전은 마침내 끝을 맺는다.  

 

야당 후보 비올레타 차모로 당선
야당 후보 비올레타 차모로 당선



그리고 다음해 소련이 해체되면서 미국과 소련의 20세기 냉전시대는 막을 내린다. 냉전은 이렇게 라틴아메리카의 많은 것을 바꿔놓았다.   

 

라틴아메리카 풍자한 카툰
라틴아메리카 풍자한 카툰

 


CIA 활동의 목표는 라틴아메리카의 독재자들로부터 민주주의 체제와 질서를 보호하는 것이라 주장해왔는데 민주주의를 명분으로 한 미국의 개입은 라틴 아메리카에 혼란을 야기했다는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 요즘 신냉전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냉전의 대립 상황에 대해 돌아볼수 있어야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