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교 안식일이란?
하느님이 천지 창조 시 제 7일에 쉬셨다는 것에서 유래된 날로 이날 모든 유대인은 일을 멈추고 하루를 쉬었다. 유대인의 안식일은 돈벌이와 관련된 일을 하거나 음식을 만들면 안 되는 날이었다. 또한 2천 걸음 이상 걸어도 안되는 철저히 휴식을 취하라는 의미이다.
유대인이 목숨보다 소중히 여겼던 안식일의 충격적 사례가 있다. 기원전 165년 경 셀레우코스 왕조와 유대인이 싸우고 있었다. 당시 안티오코스 4세는 유대인의 풍습을 알고 안식일에 군대를 보냈고 이에 유대인은 안식일을 지키기 위해 아무런 저항도 하지 않았고 이때 죽은 사람이 1000명이 넘었다.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목숨보다 소중했던 유대인이었다.
안식일 규율
안식일 시간 계산
금요일 해질녘부터 토요일 해질녘까지 일손을 쉬고 예배를 드리는 날로 유대인의 안식일 하늘의 별이 3개가 뜰때 안식일이 끝나는 것이다. 그래서 유대교의 율법교사 랍비들이 모인 회당에서 기준으로 삼아야 할 정확한 시간을 계산하여 안식일 종료를 알린다. 앞으로의 기준 시간도 모두 정해져 있다.
유대교도의 복장
검은 정장과 검은 모자를 갖춰 입은 전통복장 모습과 유대인 남성의 전통모자 키파를 쓰는 이유는 하늘에 머리를 보이지 않고 하나님에게 경외심을 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머리에 영혼이 있다고 믿는다.
이슬람교, 유대교, 기독교의 안식일도 모두 다르다.
코셔 푸드 (Kosher Food)
코셔란 유대교의 율법을 따르는 식품 관련 인증으로 원재료와 가공절차 등 식품제조 전체 공정을 관리하는 제도로 원료 가각에 대한 인증절차 및 취득 후 1년마다 갱신하는 인증이다. 특히 코셔 인증은 이슬람 율법에 따른 식품에 부여되는 할랄 인증보다 더 까다로운 승인절차를 가지고 있다.
유대교 율법에 따라 엄격한 절차를 거쳐 만든 음식으로 유대교는 돼지고기, 비늘이 있는 생선, 오징어등 을 먹지 못한다. 소고기 중에서도 먹을 수 있는 부위가 정해져 있다. 유대교 율법에 고기와 유제품을 함께 먹지 말라는 조항도 있어 치즈버거를 먹지 못한다.
코셔 제품을 인증하는 여러 인증 기관이 있고 인증받은 제품들에는 코셔 마크가 있다.
깐깐한 승인절차 때문에 믿고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유대교 성지 통곡의 벽
이스라엘 예루살렘에는 유대인의 성지, 성터인 서쪽벽 일명 통곡의 벽이라 부르는 곳이 있다. 기원전 10세기경 지혜의 왕 솔로몬 왕이 예배당 성전을 지었는데 이후 파괴와 복구가 반복되면서 로마침략 당시 파괴된 후 다 무너지고 서쪽의 벽만 남아있는 상태이다. 약 3000년의 세월을 이겨낸 솔로몬의 유산이다.
[선녀들 11회, 12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