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힙합
Run D.M.C
MTV 에 등장한 최초의 랩 그룹은 동부의 힙합을 미 전역에 알린 그룹으로 80년대 미국 힙합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그룹으로 알려진 Run D.M.C 이다. 이들은 뮤직 비디오로 첫 등장하게 된다. 그리고 동부 힙합을 힙합의 표준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1986년에 만들었던 앨범은 1년 안에 322만 장을 돌파했다. 그리고 우리에게도 익숙한 <You Be lllin’> 은 개그코너 <키컷으면> 의 로고송으로도 사용되었고 이들의 영향력은 음악뿐만 아니라 패션까지 유행시키게 된다. 금체인 목걸이, 중절모, 아디다스 신발과 트레이닝복 이 이들의 패션 아이템이었다.
이들의 공연에서 관객들이 자신의 아디다스 신발을 들어 올리는 퍼포먼스를 연출, 이후 스포츠 브랜드와 힙합 그룹 간 첫 홍보 계약이 이뤄졌다. 90년대 이후 Run D.M.C가 유행시킨 금목걸이는 백금이나 다이아몬드로 더욱 화려해진다. 90년대 래퍼들의 이런 화려한 패션은 거리의 속어였던 ‘bling bling 블링블링’ 이 가사로 쓰이며 유행했다. Run D.M.C 성공 이후 힙합 의상은 완전히 달라졌다.
서부 힙합
갱스터 힙합 탄생
힙합을 전 세계로 퍼뜨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1988년 8월 론칭한 미국의 쇼미더 머니 yo! MTV RAPS 라는 음악 프로그램이 있다. 이를 통해 흑인 커뮤니티를 벗어나 전 세계에 전파된 힙합이다. 미국 동부에서 시작된 힙합이 전세계를 사로잡고 있던 때 새로운 스타일의 힙합이 미국 서부에서 등장하게 된다. 주류사회에 대한 반항을 욕설을 내뱉듯 하는 갱스터 힙합이다.
N.W.A
서부 힙합의 아버지 닥터 드레가 N.W.A의 초기 멤버로 있던 그룹으로 서부 흑인들의 정체성을 녹인 갱스터 랩을 했고 이 그룹의 프로듀서 ‘이지 이' 는 실제 전 갱스터였다. N.W.A는 LA의 악명 높은 슬럼가, ‘컴턴' 에서 시작된 이들의 음악은 당시 컴턴의 상황을 말해준다.
흑인 갱단 단속을 하는 경찰들은 극심한 인종차별을 했고 과잉진압, 무차별 검문, 폭행을 가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이때 발생한 충격적인 사건 ‘ 로드니 킹' 사건이 있었고 흑인들의 원통한 심정을 담은 공격적이고 협박성이 강한 서부 힙합의 사나운 이미지를 만드는 역할을 했던 그룹이다. 이 분노를 담은 앨범에 경찰의 행태를 고발하는 노래는 흑인 차별 반대 슬로건이 되었다.
직설적이고 노골적인 가사, 태도는 단지 흑인 사회 뿐만 아니라 백인 청소년들에게도 인기를 끌기시작했다. 갱스터 힙합은 미지의 세계인 컴턴을 엿볼 수 있었던 창구였던 것이다. 그래서 이들의 공연에는 백인, 흑인 가릴것 없이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이들의 폭력적이고 노골적인 음악을 우려했던 미국 사회는 미디어 검열을 시작한다. 그러나 검열을 하게 되니 힙합의 인기는 더욱더 치솟게 되었다. 디트로이트 시티에서 N.W.A의 콘서트가 있었는데 이들을 강제 해산시켰던 경찰이었다. 그러나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N.W.A의 인기는 고공 행진을 달렸다.
동부 vs 서부 힙합 전쟁
힙합의 본거지 뉴욕을 기반으로 하는 동부힙합이 전국으로 퍼저나갔기 때문에 동부 래퍼들에게 힙합은 뉴욕의 문화로 여겨졌다. 그래서 동부 vs 서부 힙합 전쟁은 미묘하게 만들어지고 있었다.
서부 힙합을 이끌어간 래퍼들로 독특한 음색의 소유자인 스눕 독이 있었다. Doggy style 데뷔 앨범은 1000만 장 이상이 판매되었고 서부 힙합의 대부 래퍼 겸 프로듀서 닥터 드레는 94년 그래미 베스트 랩 솔로 퍼포먼스를 수상, 힙합 잡지 바이브 선정 20세기 최고의 앨범으로 뽑혔다.
서부를 넘어 전국을 제패한 90년대 힙합의아이콘 투팍은 힙합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영향력 있는 래퍼 중 한명으로 하류층 흑인의 삶과 현실을 시적으로 표현한 아티스트이다. 2022년 기준 앨범 판매 7500만 장 이상을 올렸다.
-> 투팍 사망 사건 .
동부 힙합을 이끌어간 래퍼들로 동부 힙합계의 거물 래퍼 겸 프로듀서 퍼프 대디가 있다. 동부 힙합을 대표하는 레이브 배드 보이즈의 사장이자 래퍼 데뷔 싱글로 6주간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했다. 동부힙합의 왕 노토리어스 비아이지 Notorious B I G 는 역사상 최고의 랩 실력을 가진 래퍼로 평가된다. 데뷔 앨범 그래미 베스트 랩 솔로 퍼포먼스 수상, 빌보드 선정 가장 위대한 래퍼 1위에 올랐다.
이렇게 한차례 힙합의 폭풍이 지나가고 다시 한번 괴물 래퍼가 등장한다. 바로 에미넴이다.
[다음 내용] 에미넴 Eminem 이야기 (힙합의 제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