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시성의 항우와 유방의 유적지 홍문연이다. 진나라 말기 분서갱유, 만리장성과 아방궁 축조등 무리한 공사로 반란이 일었고 반란 세력 중에는 항우와 유방이 있었다. 초패왕 항우가 유방의 한나라가 아닌 초나라로 중국을 통일할 뻔했었을 때 항우가 뻐아픈 실수를 저지르게 되는데 그 무대가 바로 홍문이다.
진나라 말기 분서갱유가 만리장성과 같은 무리한 공사로 반란이 끊이지 않았던 진나라 말기 전국에 나타난 반란군 중에 유방과 항우가 있었다.
당시 항우와 유방은 진나라의 수도 함양 지금의 시안을 점령하는 것이 관건이었는데 유방이 먼저 시안을 점령하게 된다. 그러자 항우가 뒤늦게 와서 이곳 홍문에 진지를 구축하고 유방을 죽이기 위해 부른다. 그 유방을 부르고 죽이려고 한 파티가 바로 홍문연에서 이루어졌다.
홍문연에서 위기를 느낀 유방은 화장실을 가는 척하고 도망을 간다.
여기서 도망을 친 유방은 이후에 항우를 죽이고 400년 역사의 한나라를 세운다. 항우가 이곳에서 유방을 죽였다면 중국은 어떻게 되었을까?
패왕별희 속 항우 서초패왕 되기까지.. (벌거벗은 세계사 33-1)
패왕별희 속 항우 서초패왕 되기까지.. (벌거벗은 세계사 33-1)
고 장국영의 대표작 중 하나인 영화 '패왕별희'는 항우와 우희를 연기한 두 경극 배우의 사랑과 인생 역경을 그린 영화로 얼마전 극장에서 재개봉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던 영화이다. 고대 중국
jangane.tistory.com
* 역사를 알고 보니 확실히 더 재미있네요.
중국 시안 볼거리, 먹거리 뱡뱡면
과거 장안으로 불리던 중국 산시성에 위치한 시안에 3000 년의 중국의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유서깊은 역사도시이다. 서쪽으로 가다보면 모든 길은 장안으로 통한다는 말이 있다. 중국의 역사
janga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