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쟁 이전 상황 알아보기
→호치민 (=호찌민) VS 응오딘지엠 (미국은 베트남 통일 문제 왜 개입했나?)
베트남 전쟁
네이팜탄이란 무기는 살상력이 큰 네이팜 연료의 화염 무기로 3000도 이상의 고열을 내며 주변을 불바다로 만들어 사람을 타 죽거나 질식해 죽게 한다. 현재는 비인도적인 이유로 사용을 금지하는 무기지만 이런 네이팜탐이 매일 떨어졌던 전쟁이 베트남 전이다.
Vietnman war has a long Shadow (그림자가 긴 베트남 전쟁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이 말은 사회,문화, 정치 등 많은 세대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 전쟁이기 때문이다.
통킹만 사건
미국이 베트남 전쟁에 참여하는 결정적인 사건이 발생한다. 1964년 8월 2일 베트남에 운명을 바꾼 사건이 일어난다. 베트남 전쟁의 시발점이 된 통킹만 사건이다.
통킹만은 당시 북베트남 영해에서 위치 해군 기지가 위치한 북 베트남 해상 전력에 요충지였다. 미 해군은 17 도선 분단 이후 북 베트남군의 동태를 파악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통킹만 연안을 순찰을 했다.
그날도 통킹만 연안을 순찰하던 매독스라는 군함이 아무런 사전없이 북베트남 함정으로부터 사격을 받게 된다.
통킹만 사건 전말
미군은 즉각 대응하지 않고 경고만 주었고 이틀 후 북베트남군이 또다시 공격을 해온다. 두 번의 공격으로 더 이상 좌시 할수 없었던 미국은 북베트남에 대한 군사적 대응을 결단한다. 이것이 미국측이 밝힌 통킹만 사건의 전말이다. 이 날 저녁 존슨 대통령이 대국민 선언문을 발표한다.
이 선언문과 함께 의회에서 통킹만 결의안이 진행된다. 통킹만 사건 이후 미국과 북, 베트남의 전쟁이 공식적으로 시작된다.
첫 번째 공격은 양측 모두 사실로 인정했다.
두 번째 공격이 문제였다. 두 번째 공격의 진위를 두고 양국은 정반대의 입장을 내고 있다. 그러나 미국에서 펜타곤 문서가 공개되면서 두 번째 공격은 미국측이 날조한 것으로 판명이 되었다.
불확실한 정보임에도 존슨 대통령이 믿고 싶은 정보들만 받아들인 것이 문제였다. 결과적으로 존슨 대통령은 압도적 득표(61.1%)로 당선이 된다.
베트남 전쟁 시작
하지만 존슨이 오판한 것은 미국의 개입함으로써 전쟁이 일찍 끝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실제 미국이 베트남 개입부터 철수까지 걸린 시간은 10여 년의 시간이 걸렸다. 당시 미국 역사상 베트남 전쟁은 가장 긴 시간 동안 치른 전쟁이었다.
베트남 전쟁은 미국의 위상을 과시할 수 있는 무대였다. 하지만 세계 최고의 수준의 경쟁력과 군사력을 갖춘 미국이 베트남 전쟁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제한적이었다. 북베트남을 칠 경우는 중국과 소련이 움직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17도선 이하에서 제한된 전쟁만 할 수밖에 없었다.
이아드랑 전투
그리고 마침내 1965년 11월 14일 미군과 북베트남군의 첫 정면 충돌이 벌어진다. 미국과 북 베트남의 첫 전투가 이아드랑 지역에서 벌어지는데 이아드랑은 캄보디아의 접경이고 라오스와도 근접해있는 전략적 요충지였다. 이아드랑을 통해 남베트남에 진입하려던 북베트남군은 쁠래이꾸와 퀴논을 점령해 남베트남을 두 동강 내려는 전략이었다. 그 사이에 남베트남 전역에서 베트콩이 봉기를 유도하는 전략이었다.
최초의 헬리콥터 전쟁
미국의 전략은 베트남 전쟁을 일컫는 용어 중에 최초의 헬리콥터 전쟁이라는 수식어가 있다. 헬기가 전쟁용으로 사용된 최초의 전쟁이다.
휴이헬기
이 당시(UH-1) 일명 휴이헬기는 1965년 베트남에 대규모로 투입된 헬기는 산악지형 특성상 이착륙이 유리한 헬기를 활용한 것이다. 베트남 전쟁 은 미군 최초의 공중 강습 부대가 활약한 전쟁이다. 실제로 이 전투에서 헬기 1대가 67회에 걸쳐 방력을 실어 나르기도 했다.
B-52 전투기
당시 미 공군이 운용한 전력 폭격기로 최대 31톤의 폭탄 탑재가 가능했던 폭격기였고 헬기와 동시에 엄청난 화력의 B-52가 출격해 1965년 11월 14이 마침내 결전의 날이 찾아온다.
그러나 미국이 예측하지 못한 일이 벌어진다. 예상과는 달리 북베트남군에 전력이 만만치가 않았다. 무려 3개 연대(약 2000여 명)가 미국을 포위하고 있었다. 당시 미군은 1개 대대 395명에 불과했다. 이때 지휘관 무어 중령은 중대한 결심을 한다.
일명 브로큰 애로우(Broken Arrow) 적에게 포위된 상황을 뜻하는 군대용어로 이아드랑 전투에서 위급한 상황을 알리는 암호로 쓰였고 이 암호는 아군을 상관하지 말고 그곳에 포탄을 떨어뜨리라는 명령이었다.
미군은 이아드랑에 네이팜탄을 투하하고 적군 아군 할 것 없이 모두 불바다에 빠진다. 이아드랑 전투는 북베트남군에 치명타를 입힌 미군의 승리로 끝나게 된다.
베트콩의 게릴라전 전환
이에 베트콩은 게릴라전을 준비한다. 적이 점령하고 있는 지역에 열세한 장비를 가지고 기술 및 습격 등을 하는 전투 형태로 베트남에는 맹그로브 숲이라고 베트남 하늘을 가릴 정도로 넓은 숲으로 약 40만 헥타르가 된다. 이것은 서울의 6배가 넘는 숲의 넓이이다 특히 미군에게도 악명 높은 철의 삼각지가 있었다. 베트콩의 성역으로 사이공 지역 일대의 작전 기지를 일컫는다.
미군에게는 익숙지 않은 게릴라전이다. 이 게릴라 전술은 미국 최악의 악몽이 된다.
베트콩의 게릴라전에 맞선 미군의 선택
무차별 폭탄 투하
미군은 베트콩의 게릴라 전과 라오나, 캄보디아에 걸쳐 있는 베트콩의 꾸지터널 및 호찌민 루트를 차단해야 했으나 라오스나 캄보디아를 침공할수는 없었으므로 미군의 선택은 공습이었다. 1964년부터 라오스에 58만여 차례의 공중 폭격을 미국은 가한다. 이때 쏟아부은 폭탄의 양이 무려 200만톤이었다. 현재까지도 라오스에 남아있는 불발탄 이 30% 가량(약 8000천만개)으로 지구상에서 불발탄이 가장 많은 나라가 라오스이다.
1969~1973년 미국이 캄보디아에 투하한 폭탄의 양은 53만 9000여 톤에 달한다. 제2 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이 일본에 투하한 폭탄의 세 배에 달하는 양이다.
고엽제 사용
그리고 미국은 베트남 전쟁의 큰 비극을 남긴 또 하나의 무기 고엽제를 사용한다. 베트남 전쟁에 대표적 참상으로 기억되는 고엽제이다.
고엽제는 초목을 고사시키는 제초제로 흔히 미군이 베트남 전쟁 당시 밀림에 다량 살포한 제초제를 가리킨다.
고엽제를 사용한 이유는 정글을 없애 베트공을 색출하기 위함과 동시에 베트콩의 군량 보급 차단을 위해 농촌을 황폐화 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베트남 전쟁때 사용했던 고엽제는 고엽제 중에서도 가장 치명적인 것으로 에이전트 오렌지로 인류역사상 가장 독성이 강한 물질인 다이옥신이 포함되어 있었다. 다이옥신은 분해가 잘 되지 않는 인체에 반감기가 7~ 12 년이 되는 위험 물질로 피부 손상, 백혈병, 간암 등을 유발하며 끝내 사망하기도 한다.
고엽제 피해규모
다이옥신 1g의 치사량은 청산가리의 1000배 이상으로 분해, 용해되지도 않는 것으로 극소량으로도 치명상을 입기에 충분하다. 고엽제의 피해규모는 현재 총인구 약 9600만 명 중 400만여 명의 고엽제 피해자가 있고 유전적으로 계속적으로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테트 공세
1968년 1월 30일에 예기치 못한 전투가 시작된다. 이 기간은 베트남의 테트 연휴로 베트남의 가족들이 대규모로 이동을 하는 날이다. 그러나 이 시기 북베트남과 베트콩은 기습공격을 감행한다.
무려 8만여명의 북베트남과 베트콩이 투입되었고 남베트남의 100개가 넘는 마을과 도시를 무차별적으로 공격했다. 대표적으로 사이공에 대통령궁 공항 남베트남군 본부를 습격했다. 그러나 정글이 아닌 시가전이였기 때문에 전면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었던 미군은 이 전투에서 승리한다.
또한 1968년은 미군이 베트남 전쟁에 가장 많은 병력을 지원한 해이기도 했다. 그 규모가 무려 약 54만 8천 명의 대규모 병력으로 한 달이 되기 전 대부분의 도시를 탈환하게 된다. 테트 공세가 끝난 후의 상황은 약 1100명의 미군이 사망, 남베트남군은 약 2300명 그리고 북베트남군, 베트콩은 50,000여명이 참여한다.
테트 공세의 후폭풍
베트콩은 사이공에 있는 미국 대사관을 침공해 6시간 동안 총격전을 벌인다. 그러나 문제는 이 과정을 미국의 각가정에서 TV를 통해 지켜보게 된다. 그래서 베트남 전쟁을 일컫어 텔레비전 전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장면을 본 국민들은 반전 지지로 돌아서고 미국인들은 전쟁을 할 이유를 찾지 못했다.
특히 미국의 지원을 받는 남베트남 장군의 베트남인 처형 모습이 담긴 사진이 퍼지자 더욱 거세진 반전 시위와 미국인들이 미군 철수 요구하게 된다.
미국 국민의 반전시위
1969년 11월 15일 미국 국민들은 베트남 전쟁 반대의 날을 정해 반전 시위를 벌인다. 워싱턴 D.C에서만 약 50만 명이 반전 시위에 참가 미국 각지에서 동시다발로 일어난 대규모 반전 시위로 발전하고 1969년 미국은 정권 교체가 이루어 지면서 닉슨 대통령이 여론을 의식해 베트남 주둔 미군 철수 계획을 발표한다. 그러나 베트콩을 소탕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비밀리에 캄보디아를 침공하고 폭격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결국 닉슨의 비밀 작전이 대중에게 알려진다.
또 하나의 충격적인 사건이 벌어지는데 오하이오 캔트주립대학에서 시위하는 학생들에게 오하이오주 방위군이 실탄 발포를 한 것이다.
지역방위군의 총격으로 학생 4명 사망 9명부상당하며 이 사건의 충격으로 미국 전역의 약 450개 대학이 동맹 휴학에 나선다. 이 사건을 계기로 더욱 악화된 여론이었다. 갈수록 거세지는 여론은 닉슨 정부를 점점 궁지로 몰아넣었다. 베트남전 징집 대상이었던 청년들 사이에서도 병역을 기피하는 현상이 일어났고 보병 지원자 비율이 약 2.5%에 불과했다.
1973년에 발표된 곡으로 가사가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사람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듯해서 그 당시 사랑을 많이 받았다.
파리 평화 협정
이런 상황에서 군대 내부에서 더욱 심각한 상황이 벌어지는 fragging 프래깅은 군대에서 같은 부대의 구성원을 죽이고 죽는 행위, 특히 상관 살해를 가리키는 미국의 은어이다. 그래서 미국은 더이상 베트남전쟁에서 얻을 것이 없다고 생각해 베트남과 비밀협상 제안을 한다. 그 결과로 파리 평화 협정이 맺어진다.
베트남 통일
1972년 베트남전쟁을 종결하기 위하여 북베트남 남베트남 미국 사이에 맺은 평화협정이다. 파리 평화협정은 미국의 참여없이 전쟁을 계속한다는 북베트남의 선전포고였다.
그리고 1975년 3월 북베트남과 남베트남의 전쟁이 발발한다. 북베트남의 총공세로 남베트남의 수도 사이공의 함락되면서 살기 위해 필사적으로 베트남을 탈출하려는 사람들로 헬기장과 해변은 아수라장이 되었고 구조를 받지 못한 사람들은 보트피플이 되어 그 후로도 피해가 심각했다.
베트남 전쟁의 결과
당시 보트피플의 수는 약 90~10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고 현재 미국 거주 베트남 교포의 대부분은 보트피플의 후손들이다. 이렇게 북베트남의 승리로 베트남 전쟁은 끝을 맞이했다.
베트남 전쟁에서 나온 미국의 상황은 미국 참전 전쟁 중 최초로 실패한 전쟁으로 미군 약 5만 8000명이 전사, 15만명이 부상당했고 베트남 전쟁 (1965년~1975년)까지 미국이 쓴 전쟁 비용은 약 1000억 달러 이상으로 재정이 악화된다. 베트남 전쟁에 돌아온 참전 군인의 약 83만 명이 심각한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진당을 받았고 상당수가 전쟁에 대한 트라우마로 마약과 범죄에 손을 대는 참전 군인들이 많았다.
35회 에피소드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