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 리뷰/벌거벗은 세계사

베르사유 궁전 역사 ,특징(거울의 방/정원 등.)

by 365 ^^ 2021. 7. 7.

베르사유 궁전

(Versailles Palace 착공 1661~ )

 

 

베르사유에 궁전을 지은 이유

베르사유에 궁전을 지은 이유는 루이 14세는 어릴때 트라우라로 수도 파리가 아니라 베르사유에 궁전을 짓는다. 루이 14세는 어릴때 수도 파리에서 겪은 귀족의 반란, 혁명 등의 너무 안좋은 기억이 많아 베르사유로 가기 전 궁에는 거의 없고 파리 주변을 전전했다. 

 

베르사유 궁전의 목적

루이 14세가 만든 베르사유 궁전은 우리나라 인조 때 병자호란 후 전란을 복구하고 있던 시기로 루이 14세는 왕만 머물던 궁전이 아닌 베르사유 궁전에 오락,문화,교육시설을 집중시켜 귀족들을 매일 초대해 그들이 극장, 파티장, 도박장 등을 이용하도록 했다.

 

 당시 귀족들은 자신의 영지에서 세력을 키워가고 있었는데 루이 14세가 그들을 날마다 초대했고 그들이 파티에 빠지거나 도박에 미쳐서 돈을 흥청망청 쓰며 자신의 영지로 돌아갈 생각을 하지 않았게 되자 귀족은 가난해지고 왕은 부를 축척하게 되는 나름 빅픽쳐가 있던 루이 14세였다.

 

 

베르사유 건설 과정

 

베르사유 궁전은 주변보다 높은 지대에 위치해서 물이 부족할 수밖에 없었는데 늪이 있던 곳에 고지대인 베르사유 궁전으로 물을 공급하기 위해 펌프를 이용해 물을 끌어들였다.  

 

 

베르사유 터는 광대한 늪지대였다. 이곳의 엄청난 노동력을 동원해 물을 빼내고 루이 14세는 자연을 정복할 좋은 기회라고 표현하며 물을 (베르사유에서) 20KM 떨어진 센 강에서 당시 최고의 기술인 대형 유압시스템을 이용해 고지대에 위치한 베르사유 궁전으로 거꾸로 끌어올려 분수가 나오게 설계했다. 공사 기간만 20년 다음 왕 루이 15세까지 진행된다.  

 

노동자들이 36000명이 동원되었으며 말 6,000 필을 동원해 24년 동안 지은 궁이 베르사유 궁전이다.

 

 

베르사유 규모

베르사유의 규모는 둘레 44km 로 면적은 여의도의 3배 63,154평방미터이다.

 

약 2만 평 정도로 신화 속 신의 이름을 붙여 힘의 남신 헤라클레스 방, 미의 여신 비너스 방 , 태양의 신 아폴론의 방등 궁전이라기보다는 신전에 가까운 테마를 담았다. 성문만 25개, 분수는 200개 방은 450개 정도이다.

 

베르사유 궁전 조감도
① 태양왕 아폴론이 장식된 황금빛 대문을 열고 들어가면
② 영역/ 오랑주리 정원 Orangerie du château de Versailles/ 최고의 걸작품인  오랑주리 정원이 있고 그리스 신화의   주인공들과  700 여개의 수전   200여개의 분수가 펼쳐진다.
② 영역 라토나 분수
② 주목해야할 것은 베르사유 정원에 최초의 대리석 조각으로 세워진 라토나 분수,
③  황금 마차를 탄 아폴론이 아침을 만들어내는 장면을 표현
③ 아폴론 분수
③ 아래 /그 옆으로는 녹색 융탄의 잔디밭이 펼쳐져 있고 왕이 뱃놀이를 즐기던 대운하가 있다.

 

 

 

거울의 방  

 

루이 14세의 과시욕의 절정을 보여주는 길이  73M 너비 10.5M 높이 12.3 M 의 베르사유 궁전미의 절정인 거울의 방
'거울의 방'은 외국 대사들의 접견실이나 신하들이 대기하는 방으로 사용되었다.
루이 14세의 초기 친정 17년을 상징하는 17개의 대형 거울과 창문들/샹들리에는 크리스탈로 만들어졌고 촛대는 모두 황금, 거울의 방의 거울은 무려 578개의 거울이 있었다.
400여점의 거울과 천장에 빼곡히 그려져 있는 루이 14세의 치세가 압권이다.
자신의 절대권력을 보여주기 위한 곳 /과시욕의 끝판왕
루이 14세는 건축에 관심이 많았고 특히 대칭에 대한 집착이 심했다고 한다.
베르사유 궁전 2층에 위치한 루이 14세의 침실, 자연이 아폴론에게 복종하듯 프랑스는 루이 14세에게 복종한다. 는 의미가 있다.

 

베르사유 궁전에는 화장실이 없다? 

 

 

베르사유 궁전에는 화장실이 있었다. 그러나 베르사유 궁전을 전시공간으로 개방하면서 화장실을 모두 없애 버렸다. 그리고 화장실은 우리 식의 요강으로 나무의자 한가운데에 구멍을 뚫고 거기에 사기로 된 그릇을 놓아 사용하였다.   

 

화장실을 관리하는 담당관이 존재했고 루이14세에게는 변기 의자가 24~26개 정도 있었다. 귀족들이 사용하는 변기도 따로 배치되어 있었다.  변기 담당자는 돈을 주고 사야했던 직책이었다. 당시 매관 매직은 합법이었다. 그래서 루이14세는 이런 직책들을 많이 만들어 냈다. 이런 직책을 두고 귀족들이 경쟁을 하기까지 했다.  

 

 

베르사유 궁전에 영향 받은 궁전들

이 베르사유 궁전은 주변 국가의 여러 왕들이 따라하게 되는 귀감이 되며 오스트리아의  쉔브론 궁전, 러시아의 피터 대제가 만든 여름 궁전, 이탈리아 나폴리에 있는 카세르타 궁전, 포루투갈의 켈루즈 궁전등이 베르사유 궁전의 모티브가 된 궁들이다. 

 

오스트리아의 쉔브론 궁전
러시아의 피터 대제가 만든 여름 궁전
이탈리아 나폴리에 있는 카세르타 궁전
포루투갈의 켈루즈 궁전

[18회 ]

 

 

태양왕 루이 14세  이야기

 

태양왕 루이 14세 + 베르사유 궁전 이야기

세계사 인물 중에서 절대 빼놓고 얘기할 수 없는 인물 ,프랑스를 가장 오래 통치했던 왕 루이 14세 “짐은 곧 국가다” 라는 말로도 유명하지만 이 말의 출처는 분명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

janga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