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어원 뜻
신라 이름에 얽힌 몇 가지 가설이 있다. 조선 실학자 한진서는 새로울 신 나라 라= 새로운 나라 라는 했고 국문학자 양주동은 고유어 '새내' 를 한자로 표기 동쪽의 땅이라는 의미로 표현하기도 한다. 또한 역사학자 이병도는 새내, 솟터, 높고 신성한 땅이라는 나라의 특징으로 해석하는 여러 신라의 이름 풀이가 있다.
이 중에 전혀 새로운 견해로 특징이 아닌 특정 사물로 해석한 견해이다. 쇠, 쇠 철 내- 땅 으로 쇠를 만드는 나라, 철을 만드는 땅이라는 뜻이다.
도깨비 기원
인류역사에서 철은 인류 최초의 금속으로 청동기=구리이다. 청동기=구리는 녹는 온도가 가장 낮아서 청동이 가장 먼저 사용되었으나 결정적 약점은 희소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양이 많은 철로 무기, 농기구 등을 제작했다. 그래서 철을 다루는 것이 고급 기술이었다. 문제는 청동기보다 높은 온도에서 녹여야 하는데 철을 녹인 민족이 히타이트 족으로 세계 최초의 철제 기술을 개발했다.
BC 12세기 히타이트 제국이 멸망 후 그들의 기술이 전파되어 신라까지 오게 되었다. 이때 신라에 철을 가지고 온 존재들이 도깨비이다. 동화속 도깨비는 방망이를 들고 있고 도깨비 뿔은 일제강점기 일본 도깨비 오니 이미지가 전해진 것이다.
원래 우리나라 도깨비는 망치, 방망이로 두드리는 이미지인 대장장이였다. 도깨비를 연상할 때 도깨비 불이 있고 이는 쇠를 녹이기 위함이고 도깨비는 무리를 이뤄 생활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도깨비는 귀신으로 묘사되는데 이는 서양에서 온 사람을 표현할때 사람도 아니고 귀신도 아닌 것이 어눌한 말투와 뒤덮인 털, 그러나 그렇게 악하지도 않고 철을 다루던 유이민들의 모습을 도깨비로 형상화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그래서 도깨비들은 자신의 성씨를 금씨로 불렀다. 신라 왕실의 성씨는 금씨였다. 원래 금춘추, 금유신을 불렸다.
도깨비 어원
도깨비의 어원은 돗아난다의 돗=불이나 씨앗을 의미로 돗애비=불씨 애비로-> 돗채비-> 도깨비로 변형된 것이다. 신라 사회에 철을 만드는 세력은 금 성으로 지칭했다. 그런데 '금'성이 김 성이 된 이유는 조선 왕조 때 바뀌었다는 설이 있다. 이렇게 신라의 특징은 쇠를 상징하는 성씨 금씨가 있었고 농경문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 종족을 포용했던 신라이다. 우리나라 국호 이름에 이렇게 뜻과 의미를 담는 것이 많다.
★드라마 도깨비 속 도깨비 저승사자, 삼신할머니는 절대 만날 수 없다! (한국 도깨비 이야기)
*고구려 국호 뜻 / 천고마비 숨은 뜻 / 파르티안샷 기원 (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