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하임리히법/ 고양이 목에 이물질 걸렸을때
본문 바로가기
양양이 이야기/고양이 질병

고양이 하임리히법/ 고양이 목에 이물질 걸렸을때

by 365 ^^ 2020. 5. 9.
반응형

▷고양이의 질식 상황 대처법

고양이를 잘 지켜본다고 해도 고양이가 무엇을 삼키는지 전혀 예상하지 못하는 순간이 있다. 고양이가 이물질을 삼켜서 목에 걸렸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몇가지 증상을 확인해보자. 


고양이 목에 이물질이 걸렸을때 증상

 

  • 입을 발로 긁는다. 
  • 침흘림 
  • 입을 비정상적으로 벌리고 있는다. 
  • 호흡이 힘들고 거칠게 캑캑거린다.
  • 잇몸이 파란색이나 하얀색으로 변해있다.
  • 기절/ 의식이 없다

응급처치방법 

▶의식이 있고 고양이를 컨트롤 할수 있는 상황이라면 


1. 고양이 입을 살며시 부드럽게 연다.


2. 검지 손가락을 넣어 입안을 쓸어주며 이물질을 제거할수 있는지 살피고 이물질이 더 깊숙히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제거하도록 한다. 이물질이 보이지 않으면 손가락을 넣으면 안된다.


3. 고양이가 심하게 저항해 안전하게 다루기 힘들거나 이물질이 바늘같은 날카롭고 위험한 것임을 확인하면 수건으로 감싸서 병원으로 빨리 데려가야 한다.


4. 손으로 꺼낼수 없다면 고양이 다리를 잡고 거꾸로 들어 고양이 등을 5회 힘을주어 쳐주어라. 이 방법이 극단적으로 보일수 있으나 왠만한 이물질은 거의 다 제거될수 있다. 그렇다고 너무 세게 치면 고양이가 다칠수 있으니 적당한 힘 조절을 해야한다. 


5. 이물질이 제거되더라도 어떤 상처가 있을수 있으니 병원가서 검사를 받아본다. 

숨쉬는것이 힘들때 (이물질 제거 실패시)

목구멍 안쪽을 살피기위해 혀를 부드럽게 앞으로 당긴다.손가락, 핀셋등을 이용해 이물질을 제거 시도한다. 이후 이물질 식별이  불가능하고  숨쉬기 어려운 경우 고양이 하임리히(cat Heimlich)법을 시행해야 한다.
 

 

 고양이 하임리히법 (여전히 이물질 식별이 안되거나 제거가 안됐을때)
 

원리: 이물질에 의해 기도가 막힌 고양이에게 복부에 순간 압박을 가해 후두와 기도에 공기를 불어넣어 걸려있는 이물질을 밖으로 내보내는 원리

 

-고양이를 눕힌다. 

-고양이를 나의 가슴과 고양이 등이 닿게 들어 올려  한손으로 갈비뼈 바로 아래 부드럽고 움푹들어간 배를 찾는다.

-그 부분의 배를 주먹을 쥐고 빠르고 힘있게 5번 복부를 안쪽으로 찌르듯 살짝 밀어올리는 느낌으로 압박을 가한다. 

-그후 이물질을 확인하고 여전히 입에 이물질이 남아있다면  손가락으로 잡아서 충분히 제거 할수도 있는 상황인지 다시 한번 확인하라.

 


고양이가 의식을 잃어가면서 이물질이 분리되지 않았을 경우


고양이 코에 숨을 5번 불어 넣고 다시 한번 복부 밀치기(하임리히법)을 5번 실행하면서 이물질이 나올때까지 계속한다. 


하임리히 법이 효과없을때


-어깨뼈사이에 위치한 등쪽을  5번 타격 한후 복부밀어 올리기를 반복한다. 

-그후 응급처치를 실행한다. (호흡수와 맥박을 체크 CPR등을 실행후 병원)

 

고양이 심폐소생술 보기 클릭

 

가장 많이 목에 걸리는 이물질 

 

동전, 고무밴드, 옷핀,사탕 포장비닐, 실, 끈 ,털실,치실 등 


★실이나 끈등이 걸린거 같으면 끝에 날카로운것이 붙어있을수 있으므로 절대 함부로 빼내면 안된다. 날카로운거나 뽀족한 것이 걸려있지 않음을 확인 후 실을 주의깊게 제거해야 한다. 

 

고양이 입에 큰가시가 걸린  영상인데 정말 깜작 놀랐네요. 너무 큰 가시가 목에 걸려있어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