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고양이 일반 정보

길고양이 TNR 프로그램...

by 짱신나^^ 2020. 4. 20.
반응형

TNR 이란? 

한마디로 길고양이 관리프로그램을 말한다. 

Trap, Neuter, Return  의 약자로 포획후 중성화하고 다시 본래 그들의 생활영역으로 방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고양이 번식력

최초에 쥐를 잡는 목적으로 들어온 고양이는 엄청한 번식력으로 인해 개체수가 늘어나고 마침내 길거리에서 생활하는 도둑고양이 신세가 되었다. 보통 고양이는 6~8개월이 되면 임신이 가능하고 임신기간은 2개월로 상당히 짧은기간에 4~6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또한 1년에 4번까지 임신이 가능하여 매년 20마리 이상의 새끼를 낳을수도 있다. 이 새끼고양이들이 다시 번식을 하게되면 이론상으로는 한쌍의 고양이가 6년이 되면 42만 마리까지 개체수를 늘릴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TNR 실시 배경 

배고픔과 전염병 겨울의 혹독한 추위같은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이렇게 엄청한 번식력으로 인해 개체수는 줄지 않고 그로인해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로 한때 길에 있는 고양이를 죽이겠다고 여기저기 쥐약을 놓거나 덫을 설치해 잡거나 안락사 시키는 것이 너무도 당연시 되던 시절이 그렇게 먼 옛날이야기가 아니다. 이렇게 고양이를 마구잡이로 죽이면서 또다른 문제로 쥐의 개체가 증가되면서 또다른 문제를 야기하기도 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한것이 TNR 사업이었다. 가장 인도적이고 생태적인 길고양이 관리 시스템이라 평가받는다. 

TNR 진행과정 

구청에서 동물병원이나 동물 보호 단체를 용역업체로 선정후 소정의 지원급을 지급하면서 TNR을 위탁한다. 포획된 고양이는 지정병원으로 옮겨져 중성화 수술을 하고 왼쪽 귀 끝부분을 0.9cm가량 잘라주어 TNR 시술받은 고양이임을 표시한다. 이틀정도 회복시간을 가진후 원래 살던 곳으로 돌려보낸다. 

TNR 효과

중성화한 고양이로 인해 개체수가 줄어들고 발정으로 인한 특유의 울음소리가 없어져 고양이로 인한 소음이 줄어들고 성격또한 온순해진다. 또한 초반 TNR 시행 비용이 예산낭비라는 말이 많았으나 현재는 안락사비용과 큰 차이가 없는것으로 확인됐다. TNR 사업후 길고양이에 대한 소음과 공포감등의 민원이 많이 감소했다고 한다. 

유기묘 봉사 활동 방법

1. 길고양이에게 먹이주기 

작은 소모임을 구성해 활동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고양이에게 먹이를 제공함으로써 쓰레기통을 뒤져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줄이고 중성화 수술을 시켜 개체수 증가를 막는다. 

2. 유기묘 보호소에서 봉사활동 

온라인으로 봉사활동 동호회등에 가입하고 봉사날짜에 맞춰 봉사할수 있다. 주로 보호소 청소 고양이와 놀아주기, 사료주기등을 한다. 시간이 없는경우 필요한 물품제공만 해도 된다. 

유기 동물 관련 웹사이트 

동물자유연대  https://animals.or.kr/

한국동물보호협회 http://www.koreananimals.or.kr/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https://www.ekara.org/

동물권단체 케어  http://fromcare.org/ 

유기동물 보호소 https://cafe.naver.com/kspwaer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