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 리뷰/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2차 세계대전 태평양 전쟁 원인 ~미드웨이 해전, 사이판 전투 까지

by 짱신나^^ 2020. 8. 3.
반응형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43, 44회]

 

오늘의 탐사지: 사이판 

주제: 태평양 전쟁의 격전지 사이판 

 

 

2차 세계대전 당시 유럽 지역뿐만 아니라 태평양 지역에서도 격렬한 전투가 벌어지고 있었다. 일본과 연합군을 중심을 벌어진 태평양 전쟁에서 사이판은 왜 격전지가 되었는지에 대한 태평양 전쟁의 원인과 경과, 흐름에 대해 배우고 태평양 전쟁 당시 사이판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본다. 

 

 

 

사이판의 면적은 약 115㎢  울릉도보다 1.6배 크고 제주도의 6% 크기 정도 크기의 섬이다. 평균 기온 27도로 항상 여름 날씨를 유지하며 연중 기온 차가 가장 적은 장소로 기네스북 세계기록에 등재되었고 습도가 높은 편이지만 바람이 많이 불어서 상쾌하다. 

현재 지상 낙원의 섬이나 과거 제2차 세계대전의 격전지로 전쟁의 섬이었다. 10일 만에 일본에 의해 함락되고 침략 전쟁으로 고통받았던 섬이다. 

 
남양군도
남양군도

 

옹기종기 한 무리를 이루고 있는 섬들을 군도 또는 제도라고 하는데 일본은 남양군도라 불렀다. 

 

사이판 간략 역사

 

사이판을 최초로 점령했던 건 16세기 스페인이었다. 스페인 왕 펠리페 4세 왕비 마리아나의 이름을 따서 이 지역을 마리아나 제도로 부르고 300년 넘게 사이판을 통치했던 나라가 스페인이었다. 그러나 1898년 미국과의 전쟁에서 패하자 스페인이 괌을 제외한 북쪽 섬들을 독일에 팔아버린다. 

 

2차 세계 대전 태평양 전쟁 원인

세계 정세를 살피던 일본 정부는 영.일 동맹을 핑계로 1차 세계 대전 때 영국쪽 연합국에 가담해 출전한다. 제 1차 세계대전이 유럽 뿐 아니라 태평양에서도 치열했다. 그 당시 독일령이였던 마리아나 제도를 단독으로 가까운 일본이 공격 후 이곳은 그렇게 1914년 일본에 의해 점렴된다. 1918년 제 1차 세계 대전(1914~1918)이 끝난다. 

 

전쟁의 재발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국제 연맹에서 일본은 남양군도를 할양받고 1920년 위임통치를 (잠깐 맡아서) 시작하지만 일본은 잠깐이 아니었다. 

 

 

 

 

 

 

사이판은 왜 2차 세계 대전(1939~1945)의 격전지가 되었을까? 

일본은 수 백년 전부터 중국으로 진출하려는 꿈을 꿨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정명가도(명을 치러 갈 터이니 조선은 길을 비켜라)의 조선을 방패 삼아 명나라를 치려 했던 일본은 그 계획이 이순신 장군에 의해 막히지만 계속해서 힘을 키운다. 
 
당시 여러 열강들이 조선을 노리고 있었고 조선의 지배권을 놓고 1894년 청일 전쟁에 승리한 일본은 그 댓가로 대만을 차지한다. 그 후 10년 뒤 1904년 러'일 전쟁에서 이번에도 승리한 일본은 러시아 사할린 섬 남부를 차지한다. 
 
사할린 남부 마킹중
사할린 남부 마킹중

그다음 해인 1905년 일본은 군사적 이유로 독도를 불법적 편입을 한다. 그리고 5년 뒤 1910년 조선은 일본에게 국권 피탈이 된다. 이렇게 한반도를 차지하며 대륙으로 가는 티켓을 쥔 일본이었다. 

 
일본의 사이판 점령(1914)
조선을 차지하고 4년 뒤 1914년 제 1차 세계대전 발발한다. 일본은 영국과 손잡았고 영,일동맹을 맺는다. 유럽에서 영국과 독일이 전쟁 상태에 들어가자 일본은 독일에게 선전포고 후 사이판을 차지한다. 1920년 국제연맹을 통해 일본이 사이판 포함 남양군도를 위임 통치를 하게 되고  거기서 멈추지 않고 1931년 만주를 공격한 일본은 그 후 꼭두가시 국가 만주국을 설립한다. 
 
상하이 공격(1932년)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동맹을 맺은 국가들과 다른 길을 걷게 된 일본은 1932년 상하이를 폭격한다.

당시 미국, 프랑스 영국이 상해(상하이)에 엄청난 투자를 했는데 그걸 다 쑥대밭으로..

 

일본은 자신들이 세운 만주국을 독립 국가로 인정해 줄 것을 국제 연맹에 요구하지만 계속되는 일본의 침략에 국제 연맹이 만주국을 독립 국가로 인정해주지 않자 일본은 (1933년)국제 연맹을 탈퇴한다. 여기서부터 일본은 영국,미국과 등을 돌리게 된다. 
 
중일전쟁(1937년)
1937년 동아시아의 패권을 장악하기 위해 중국 침공에 나선 일본은 중국의 수도 난징을 공격(중일전쟁)한다. 그러나 일본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중국 모두를 장악하기를 원했고 그것의 첫 단계는 바로 석유,철강, 목재등  풍부한 자원의 보고였던 동남아시아인 영국령 말레이반도와 네덜란드령 동인도인 동남아시아를 식민지화하는 것이었다. 
 
국제적 고립을 자초한 일본은 독일의 수장 히틀러와 손을 잡는다. 1939년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독일과 손잡고 일본도 참전한다. 
 
ABCD 봉쇄정책 (1940년)
이에  미국 영국,중국 네덜란드 (동남아시아의 이권을 가진 4개국) 이들이 뭉쳐 일본에 대한 원유,철강 등 물자 수출을 전면 금지하는 정책을 펼친다.
 

 

일본의 입장에서는 제일 아쉬운 것은 석유였다. 당시 일본은 석유의 80%를 미국에서 수입하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은 일본은 미국을 공격하기로 결정한다. 그러나 미국과 일본의 거리는 대략 10,000km 이상으로 너무 먼 거리였다. 

 

 

미국이 일본 본토를 공격하려면 항공모함에서 전투기를 싣고 와야 가능했기 때문에 항공모함의 유무는 전쟁의 승패가 갈릴만큼 중요했다.

 

 

당시 태평양에 배치된 미국의 항공모함은 모두 3척이었고

 

 

항공모함이 없다면 미국은 결국 속수무책이 되기 때문에 일본은 하와이의 항공모함을 무력화한 후 동남아시아 전역을 점령한 후 협상할 계획이었다. 

 

 
 
 
태평양 전쟁의 시작 
(1941~1945)
 
진주만 공격(1941년)
결국 1941년 12월 7일 새벽 일본은 미국 하와이의 해군 기지였던 진주만이 일본에게 공격하면 태평양 전쟁은 시작된다.
 

일본은 진주만 공습과 동시에  1942년에는 싱가포르를 점령하고 그 후 필리핀, 수마트라, 자바 섬 등을 차지 후 네덜란드를 항복시켰다.

 

진주만 공습 그날의 속보

 

진만 공습후 사망자 수

 

공습 하루 전인 12월 6일 입항 예정이었던 미국 항공모함 엔터프라이즈 호는 기상 문제로 입항 실패 후 공습 하루 뒤 12월 8일 진주만에 입항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이 본 것은 불타버린 진주만 기지였다.

 

 
윌리엄 홀시 제독(엔터프라이즈호 함장)이 한 말
그 참상을 목격한 윌리엄 홀시 제독(엔터프라이즈호 함장)이 한 말

 

불타버린 진주만을 목격한 윌리엄 제독의 분노이자 미국의 분노 그 자체의 표현이다. 중립국이었던 미국을 무참히 공격한 일본의 진주만 공습으로 미국은 일본에 선전포고를 한다.   

 

 

이에 미국은 2차 세계 대전에 미국,영국,프랑스 등 26개 연합국 결성이 되고 대한민국 임시정부도 대일. 대독 선전포고한다. 미국은 일본의 진주만의 복수하기 위해 항공모함에 폭격기를 싣고 일본 인근까지 접근하여 일본 본토에 직접 타격한다. 도쿄. 오사카 등 안전하다고 생각한 일본 본토였는데 일본 본토를 공격 당한다. 

 

 
 
 

미드웨이 해전(1942년)

 

미국에 일본 본토를 공격당한 그 해 1942년 일본군은 미국 본토를 치기로 결정한다. 그러나 일본의 AF를 친다는 암호를 감청한 미국은 암호가  어느 곳 인지를 논의하게 된다. 알래스카 쪽 알류샨 열도로 침공할 것이라는 의견과 하와이 북서쪽 미드웨이로 침공한다는 의견 등 여러 의견이 분분했다. 



이에 1942년 5월 19일 미국 첩보대에서 제안한 기가 막힌 작전은 자기들끼리 미드웨이 섬의 해수 장치가 고장 났다며 식수가 부족하다는 거짓 암호를 미군끼리 서로 주고받는다.  일본은 이 신호를 감청하고 다시 자기들끼리 AF에 식수가 떨어졌다는 암호를 주고받는데 이를 미국이 다시 감청해 AF가 미드웨이인 걸 알아낸다. 

 

미드웨이 위치
미드웨이 위치

 

그 결과 일본군은 만반의 준비를 한 미군에게 대패한다. 


일본 군 측 피해 항공모함 4척, 순양함 1척 침몰, 항공기 248기 손실 및 일본군 3000여 명 전사로 미드웨이 해전은 미국의 승리로 돌아가고 진주만 공습으로 태평양 및 동남아시아까지 제패한 일본은 미드웨이 해전 패배를 기점으로 일본의 최종 방어선 사이판 섬까지 물러서게 된다. 

 

 

일본이 태평양 최종 방어선으로 사이판 섬을 택한 이유 

당시 미군 폭격기의 항속거리는 약 5000Km였다. 

 

신형 폭격기 B-29
신형 폭격기 B-29
 
일본 본토로부터 5000km 이내의 항공 기지가 필요했던 미국은 일본 본토로부터 약 2400km 떨어진 곳에 있는 사이판 섬이 일본 본토를 공격하고 돌아오기에 완벽한 위치 
 
 
일본->사이판 2400km 왕복 4800km 최적의 위치

 

사이판 전투 (1944년)

그 만큼 사이판은 미국과 일본 두 나라에게 중요한 전략적 위치였으므로 일본군은 사이판까지 밀려 내려왔을 때 결사 항전을 한다. 

1944년 6월 미국 대 일본의 사이판 전투에서 미국은 무려 1100대가 전폭기를 띄우고 사이판의 상공을 장악한다. 미국은 초반에 일본군의 해안 방어선을 뚫기 위해 대대적 공습을 한다.

 

 
미국 사이판 공습
미국 사이판 공습
바다위 탱크 모습
얕은 수심을 이용 서쪽 해변으로 상륙하려 했던 미군과 그를 막기 위해 거센 저항을 했던 일본군으로 인해 바다에 주저 않아버린 미군의 탱크다.

 

마침내 6월 15일 수륙양용 장갑차를 타고 상륙한 미군은 순식간에 사이판 해안을 점령하고 일본군은 해안가 방어선을 지켜보려 했지만 일본군 8천 명이 전멸하고 공항 활주로까지 폭격으로 마비된다.
 
일본군 전멸
일본군 전멸

 

일본군은 사실상 주요 전력을 모두 잃은 셈이었다. 미국의 화력에 속수무책으로 내몰려 타포차우 산에 고립되어 열흘 만에 미군에게 함락당한다. 

 

 
타포차우 산
사이판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해발 약470m로 360도로 사이판 전경을 모두 볼수 있는 장소
 

사이판 전투 시작 후 한 달도 안 돼  섬의 대부분을 빼앗긴 일본군은 결국 산 너머 북쪽까지 몰리게 된다. 

 

일본군 최후 사령부 

사이판의 북쪽 끝 그 최후의 기지 

 

남은 일본군 4천여 명과 절벽 동굴로 피신했는데

0123
2차세계대전 당시 사용된 무기들

 

 상부에서 내려온 명령은 '전원 돌격하라'였다. 항복을 금지하고 전원 '옥쇄' 할 것을 명령한 것이다.

 

다음날 새벽 돌격 감행하는 일본군은 맨 앞은 깃발잡이가 반자이(=만세)를 외치며 돌격하며 그 뒤로 제대로 된 무기도 없이 4천여 명의 군인들이 미군을 향해 돌격했다. 

 

 

그들은 모두 자살했다.

 

 
1944년 7월9일 미국이 사이판을 공식 점령한다.
 
25일간의 사이판 전투로 일본군 3만여 명이 전멸한다. 그리고 항복하기를 기다라고 있는 남아 있는 민간인 수백 명에게 히로히토 일왕은 똑같이 자살을 권고한다. 
 
 
 
 
 
자살 권고 메세지는 사이판 군지휘부로 전달,군인뿐만 아니라 민간인까지 국가 차원에서 강요 당한 희생으로 많은 민간인들이 절벽 위에서 군인들에게 떠밀려 죽었다. 

 

사이판 자살절벽

 

약 250m 높이의 절벽 아래로 투신 이 광경을 본 미군도 큰 충격

 

 

사이판 섬을 점령한 미군은 티니안섬도 점령하고 방어선 구축을 위해 건설했던 일본군 비행장을 미군이 증설하게 된다.
 
 
 
그 당시 국내 정세 
 
 
강대국을 상대하려니 힘에 부치는 일본은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민족 말살 정책을 실시한다. 내선일체, 창씨개명, 신사 참배 ,강제로 군대에 끌고 가는 강제 징용, 식민 통제를 통해 손쉽게 일본의 전쟁 도구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 일제의 탄압이 극에 치달았던 시기였다.
 
일제 강점기에 태어난 젊은이들에겐 이런 세뇌 교육으로 일본에 대한 충성이 당연한 일이 되는 것이므로 전쟁 중 한반도의 식민지화를 공고히하고 있었다. 
 
 

히로시마 원자폭탄 탄생 투하 배경 및 티니안 섬 속 원폭 적하장(45)

 

히로시마 원자폭탄 탄생 투하 배경 및 티니안 섬 속 원폭 적하장(45)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45회] 오늘의 탐사지: 티니안 섬 원자폭탄 적하장 주제: 원자폭탄 탄생과 투하 배경 출연자: 설민석 히로시마 원자폭탄의 탄생 히로시마 원자폭탄은 아인슈타인에 의

jangan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