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 리뷰/벌거벗은 세계사

미국 흑인 노예 제도 역사

by 짱신나^^ 2021. 6. 23.
반응형

1619년 최초의 흑인 노예 거래

 

1619년 영국의 식민지였던 미국 버지니아 제임스타운 어느 해안가에 배 한 척이 도착한다. 이 배의 정체는 네덜란드 깃발을 단 영국 무장 상선이었다. 최종 목적지는 멕시코였으나 식량이 떨어져 잠시 버지니아 해안에 정박하게 된다.

 

영국 함선에는 선원뿐만 아니라 흑인 약 20여 명도 함께 있었다. 식량이 필요했던 영국 함선 선원들은 흑인 20명과 식량을 맞바꾸자고 제안한다. 이것이 미국(당시 영국의 북아메리카 식민지)의 최초의 흑인 노예 거래가 이루어진 것이다.  

 

 

약 15세기부터 유럽 여러 나라에서 노예무역이 활발하기는 했으나 그 당시 미국땅에서는 노예 제도가 존재하지 않았었기 때문에 초기 미국에 정착한 흑인은 모두 계약 하인 신분이었다. 그러나 아프리카 흑인들은 계약 하인 신분 증서가 없었기 때문에 형식적으로는 계약 하인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주인 마음대로 처분 가능한 노예 신분이나 다름없었다. 1619년 처음 노예거래를 시작한 미국은 이후 오랫동안 노예제도는 계속되었다. 

 

노예선 , 상품화된 흑인노예들

그 당시 노예는 물건 취급을 받으며 선반에 겹겹이 물건 쌓는 것처럼 노예들을 운반했다. 검은 선 하나하나가 노예들을 표시한 것이다. 노예를 최대로 싣기 위한 설계이다.  흑인 노예들은 쇠사슬에 묶인 채 짐처럼 층층이 쌓여서 이동해야 했고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거의 움직이지도 못했다. 

 

노예선 설계도
노예를 최대로 싣기 위한 설계
영화 <Freedom>의 장면

 

또한 비위생적인 환경으로 탈수 , 이질, 괴혈병 등으로 많은 노예가 죽게 되고 죽거나 병든 노예들은 가차 없이 바다에 던져졌다.   

 

1769년 미국 찰스턴에서 배포된 노예 경매 전단으로 시에라리온에서 온 94명의 노예를 팔겠다, 39명의 남자, 15명의 소년, 24명의 여자, 16명의 소녀로 상품이 아주 좋은 94명의 노예들을 경매한다는 내용

 

노예는 사람이 아닌 상품으로 취급을 받았고 경매를 위해 그들은 마트 진열대의 상품처럼 갑판에 전시되어 구매자와 노예 선장의 가격 흥정이 벌였다. 이렇게 해서 낙찰된 노예들은 주인의 소유권을 나타내기 위해 뜨거운 불에 달군 은제 낙관으로 가슴이나 어깨에 주인의 이니셜을 새겼다.

 

 

미국 남부가 흑인 노예 매매가 활발했던 이유 

이런 노예들이 특히 중요했던 곳은 미국 남부였다. 처음에 미국은 전체가 농업 사회였다. 그러다 북부는 산업화가 되면서 306도 공업 위주의 경제로 바뀌게 되었지만 남부는 여전히 농업 중심 사회를 유지하고 있었다.

 

특히 남부는 목화 농사가 발달했었다. 목화 열매는 7월~8월에 수확을 해야 하는데 목화가 건조돼서 땅에 떨어지기 전에 최대한 빨리 수확해야 했고 많은 양의 목화를 딸 수 있는 엄청난 노동력이 필요했다. 한송이에 약 20개의 씨가 들어 있는 목화는 사람 손으로 목화씨를 뺐을 때 약 30kg 정도 작업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노예가 많이 필요했고 그로 인해 노예 매매가 활발하게 발달했다.  

 

미국은 각각의 주권을 가진 주들이 연합을 해서 만든 연방 국가로 1860년대 미국 남부의 주요 도시는 조지아, 사우스캐롤라이나, 노스캐롤라이나, 버지니아 등이 주요 남부 주들이었다.

 

 

조면기의 발명으로 흑인 노예 제도 활성화

그러다 1793년 엘리 휘트니가 목화에서 씨를 분리해주는 조면기의 발명으로 목화 생산의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미국 남부 목화 산업에 대변혁이 일어난다. 조면기의 발달은 약 50배나 많은 작업을 가능케했다.

 

Cotton gin (조면기)

그로 인해 남부는 국제적으로 목화의 수요가 확대되면서 남부의 주력 산업으로 목화 농업이 떠오르고 노예들을 닥치는 대로 구하기 시작한다.

 

약 20여 명으로 시작됐던 흑인 노예는 1860년대 인구조사에 따르면 (남북전쟁 직전 조사) 약 390만 명의 노예가 있었다. 심지어 남부 일부 지역에선 흑인 노예 수가 백인 수를 능가하기도 했다. 이렇게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걸쳐 노예 제도가 활성화된다.

 

 

 

 

 

흑인 노예들에게 가해진 가혹한 형벌

백인들은 흑인 노예를 부리면서 큰돈을 벌어 들이는 반면 흑인 노예들의 삶은 갈수록 비참하게 되었다. 1일 수확량을 맞추기 위해 하루 종일 고된 일을 해야 했고 게으름을 피우거나 피곤한 기색을 보면 가차 없이 처벌이 내려졌다.

 

노예 관리라는 목적하에 자행 되었던 무자비한 폭행. 채찍에 맞은 흉터가 그대로 남은 것

 

노예는 주인이 산 재산이었기 때문에 처분은 주인의 자유였다. 그들은 노동력 착취는 물론 비인격적으로 유린당했다. 

 

 

북부의 노예제 폐지 이유

산업화 발달로 노예보다는 숙련된 기술자가 필요했던 북부는 약 1850년대까지 노예 제도를 점진적으로 폐지하게 된다. 조면기의 발달로 남부의 목화 농장이 점차 서부로 확대가 되니 남부의 정치적 힘이 커질 것을 우려해 북부는 강력하게 노예제도 폐지를 주장했다.

 

 

남부와 북부의 갈등

영국의 식민지 시절부터 종교와 문화가 달랐던 미국의 남부와 북부는 시간이 지나면서 남부(노예 주)와 북부(자유주)의 차이가 점차 정치적인 문제로 떠오르게 되면서 걷잡을 수 없이 남부와 북부의 대립은 커져 같다. 노예제 때문에 남부와 북부에서는 여러 가지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1808년 아프리카 노예 수입 금지법

 

1808년 연방법으로 아프리카에서 노예 수입을 금지하는 법이 생기게 된다. 더 이상 값싼 노동력을 쓸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에 남부 농장주들이 기발하고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1808년 연방법으로 아프리카에서 노예 수입을 금지하는 법

 

노예에게 출산을 강요해 노예의 수를 늘려나갔던 것이다. 미국 시민이 아닌 노예들은 법적으로 결혼이 금지되어 있었는데 사실혼을 인정하고 자연 출산을 조장하며 노예를 늘려갔던 것이다. 혈연관계의 노예라고 해도 주인이 따로 떼어서 팔 수 있었기 때문에 혼인서약 문구에 “죽음이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 “라는 문구를 삭제하기까지 한다. 이것은 결혼 후에도 언제든지 되팔기 위한 조치였다.

 

 

 

금지된 노예를 수입하다 적발되면 약 800 달러의 벌금을 부과 하였다 이것은 오늘날 가치로 약 2000 만원에 해당하며 당시 목수 임금이  일일 1.75 달러로 약 1년 반은 모아야 하는 큰 액수인 것이다. 노예선을 제조하다 적발 되면 약 20,000 달러의 중벌금이 부가되었다.

 

 

노예 수입 금지에 따른 부작용

노예수입 금지 후 비싼 벌금과 부족한 노예로 인해 북부의 자유주에 사는 흑인을 납치, 북부에 사는 자유인을 꾀어내 술에 취하게 만든 후 잠든 사이에 남부로 팔아버리는 일이 발생한다. 자유인이었던 흑인이 하루아침에 노예가 되는 것이다.

 

이런 비참한 노예 생활로 탈출한 남부 노예들이 도망친 곳은 북부지역이었고 노예들이 도망가지 못하게 통행 금지령까지 시행하며 8시 이후 어떤 노예도 외출을 불가했고 도망치는 노예들을 잡기 위해 현상수배도 내려졌다.

 

기마 순찰대, 전문 노예 사냥꾼, 마을 보안관들이 도망간 노예를 뒤쫒는 상황을 그린 그림

 

도망가던 노예가 이들에게 붙잡히면 채찍질은 기본이었고 목에 족쇄를 채우고 벌겋게 달군 인두에 몸을 지지거나 도망 노예를 감시하기 위한 방울을 달고 남자의 경우는 거세까지 하는 등의 장치를 사용했다.

 

남북전쟁때 북군이 입수한 실제 도망노예 사진

 

1850년 도망 노예법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도망치는 노예들이 생겼고 이런 도망치는 노예를 잡기 위해 남부는 1850년 도망친 노예가 잡히면 자유주에서 잡히더라도 주인에게 바로 돌려보내는 법을 만든다.

 

 

이렇게 남부는 어떻게 해서라도 노예 제도를 지키려고 노력했고 북부는 노예제를 폐지하려고 했다.

 

 

1857년 남북전쟁의 도화선 드레드 스콧 사건

 

남부 미주리 출신 노예 드레드 스콧이 주인과 함께 오랫동안 자유 주인 북부에서 살다가 다시 가족과 함께 고향인 남부 미주리로 가게 된다. 주인이 죽고 나서도 여전히 노예 취급을 받게 된 드레드 스콧은 소송을 제기한다. 이 소송이 남북전쟁의 도화선이 된다.

 

 

 

미국 정치 내에서도 관심이 집중되었던 드레드 스콧 사건을 당시 대법원장으로 남부 출신 있는 대법원은 남부의 손을 들어주며 이 사건이 패소한다. 그의 판결 내용은 노예는 미국 시민이 아니기 때문에 소송을 제기할 권리가 없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소송 자체가 무료 처리되면서 패소한 것이다. 

 

그로부터 3년 뒤 1860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게 되면서 노예제를 유지하기 위해 남부에 우호적인 인물이 당선되어야 하는 상황이고 북부는 드레드 스콘 사건으로 기세 등등해진 남부의 기세를 꺾기 위한 인물로 일리노이에서 변호사와 정치인으로 활동하던 에이브리함 링컨이 전국구 스타로 떠오르며 마침내 링컨이 미국 16대 대통령이 된다. 

 

 

링컨이 대통령이 된 후 남부는 바로 반발했고 남부의 7개 주는 연방을 탈퇴해 남부연합을 형성 후 북부를 공격하며 남북전쟁이 발발한다. 남북전쟁 중 링컨은 노예 해방을 선포하고 미국 남북전쟁은 북부의 승리로 끝나고 노예들은 해방이 되었다. 

 

▶링컨 생애 (노예 해방령~ 게티즈버그 연설, 암살)

 

KKK (ku klux klan) 백인우월주의 단체 형성

 

법적으로 해방이 됐지만 현실적으로 흑인 노예들은 여전히 평등을 누리지 못했다. 계속된 흑인 노예들에 대한 뿌리 깊은 편견과 차별이 계속되었고 남부지역에서는 해방된 흑인 노예들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을 가는 단체인 kkk(ku klux klan) 백인우월주의 단체가 생겨났다.

 

Kkk 모습 : 그들의 흰옷은 백인임을 과시하는 것, 극단적인 백인 우월주의 단체의 전통이 아직까지도 미국 사회에 남아 있다.

 

이들의 목적은 흑인을 상대로 테러를 가하고 흑인을 탄압하고 차별하며 그들이 노예와 다름없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었고 잔인한 방법으로 흑인들에게 린치를 가했다. 린치는 당시 사회적 구경거리였다.

 

린치(lynch) : 정당한 법적 수속에 의하지 아니하고 잔인한 폭력을 가는 일
다리에 매달려 있는 시체를 다리 위에 구경하는 사람들
린치 당한 시체 앞 기념사진 찍는 사람들

 

남북 전쟁이 북부의 승리로 종결되고 흑인 노예를 해방했지만 미국 남부 지역 일부 백인들은 노예 해방을 인정하지 못했다. 그들은 결국 KKK 창설해 악을 소탕한다는 명목으로 흑인들에게 온갖 악행을 저지른다.

 

 

흑인들의 선거권을 인정할 수 없었던 남부 사람들은 유권자는 정치적, 사회적 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명목으로 한 가지 테스트를 진행한다. 바로 문맹 테스트이다. 철자 테스트를 하며 백인에게는 관대했지만 흑인에게는 엄격한 시험이었고 아직도 투표를 억압하는 지역이 존재하고 있다.

 

2020년 미국 대선에서 있었던 일로 남부지방의 조지아 주 등 투표자 명단에서 10만명 이상의 유권자들을 선거인 명단에서 제외했다.

투표를 등록할 때 본인의 이름이나 현주소를 다 써야 하는데 한 번의 실수도 무효 처리되는 것이다. 문맹 테스트 통과하면 투표세도 지불해야 했다. 당 시 각주마다 다르지만 2불정도로 현 시세로 20달러 정도 되는 돈이었으나 이제 막 해방된 노예들에게 20달러는 큰돈이었다. 

 

 

1880년대 남부의 흑백 인종 분리법 (짐 크로 법)

 

또한 합법적인 흑인 차별법도 남부에서 제정한다. 화장실을 유색인종 화장실을 따로 설치, 식수대 또한 백인과 유색인으로 나눴고 출구마저 백인, 유전용으로 나눠버렸다. 

 

짐 크로 법: 백인, 유색인종 나눈 식수대
백인 유색인종 (WHITE, COLORED)으로 나눈 출구

 

1955년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 사건

1955년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 사건으로 당시는 흑인은 버스 뒷자리에 앉아야 하며 이마저도 백인이 요구할 경우 비켜줘야 했다. 로사 파크스 (Rosa Parks)는 일이 끝나고 버스에 탑승했는데 흑인 구역에 자리가 없어 백인 구역에 앉게 된다. 그러나 기사는 흑인인 로사 파크스에게 자리를 비킬 것을 요구했으나 로사 파크스는 이를 거부했다. 이에 기사는 경찰서로 몰고 가 그렇게 로사 파크스는 구속이 된다.

 

실제 로사 파크스 머그샷(좌)/ 로사 팍스(1913년 2월 4일~ 2005년 10월 24 )는 미국의 민권 운동가로 미국 의회에 의해 &ldquo;현대 인권 운동의 어머니&rdquo;라고 명명(우)

이후 흑인들은 버스 보이콧을 선언하고 이 보이콧은 381일간 지속되었다. 이 사건으로 마틴 루터 킹 목사가 합류하면서 흑인 민권 운동은 탄력을 받게 된다.

 

 

1957년 9월 미국 리틀록 백인 고등학교에 군부대 투입 

 

이런 상황에서 아칸소 리틀록에서 차별의 정점을 찍은 사건이 발생한다. 원래 미국의 남부는 흑인과 백인이 학교를 나눠서 다녔다. 그러나 1954년 판례에서 남부 17주에서 백인과 유색인종이 같은 공립학교에 다닐 수 없게 하는 주법을 불법이라고 판정하였다.

 

Brown v. Board of Education (브라운 대 교육위원회)

 

이 판례에 따라 1957년 9월 9명의 흑인 학생들(일명 리틀 룩 9인)이 남부 백인 학교에 등교를 했으나 미국 남부 지역 사람들은 이를 인정하지 못했다. 이에 백인 주민들이 학생들의 등교를 방해하고 협박을 하는 등 엄청난 위협을 가한다. 거기다 아칸소 주지사는 주 방위군을 투입시켜 흑인 학생들의 등교를 방해했다. 이를 접한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특단의 대처는 제2차 세계대전 참전했던 미국 최정예 공수부대원 1000여 명이 총으로 무장시켜 파견해 흑인 학생들을 보호했다. 1년 뒤 흑인 학생이 최초로 졸업하게 된다.

 

1954년 9월 24일 아이젠하워 대통령 담화

 

Dawn without morning. (아침이 없는 새벽)

 

링컨이 노예 해방을 선언한 후 남북전쟁이 끝났고 100년이 지났지만 흑인에 대한 차별이 변한 것이 없었다. 그래서 역사학자들은 이를 가리켜 Dawn without morning. (아침이 없는 새벽)이라는 뜻으로 100년 동안 흑인은 평등할 수 없었다.

 

 


 

1865년 노예 해방 이후 분리된 평등이란 이름으로 불평등은 계속되었다. 흑인들은 꾸준히 조건 없는 평등을 위해 싸웠다. 하지만 차별은 여전히 존재했으며 지금도 그들은 믿음을 갖고 싸워 하지만 차별은 여전히 존재했으며 지금도 그들은 믿음을 갖고 싸워 나가고 있다.

 

지금도 여전히 차별은 존재하고 있고 혐오 범죄 방지 단체 Stop AAPI Hate에 따르면 2020년 3월~1년간 약 6,600건의 혐오범죄가 일어났고 한다. 인간은 종교, 인종, 이데올로기 등 자신과 다른 것은 인정을 하지 않는다. 차별과 편견 문제는 오늘내일의 문제가 아니다. 흑인 민권 운동 당시 가장 많이 부른 노래가 We shell overcome someday. 언젠가 우리는 승리할 것이다.  이런 믿음과 확인이 중요하다. 불의에 대항해 그걸 막고 투쟁하고 연대하고 믿음을 갖는 우리가 중요하다.

 

JOAN BAEZ - We shall overcome - March on Washington - Live 1963

[전남대 사학과 김봉중 교수 16-1]

 

 

[16-3]미국 남북전쟁 간략 정리 (섬터 요새공격~게티즈버그 전투)

 

미국 남북전쟁 간략 정리 (섬터 요새공격~게티즈버그 전투)

미국 남북전쟁(American Civil War)은 미국 역사상 가장 참혹하고 많은 희생자를 낸 전쟁이다.1861년부터 4년간 약 200여차례 넘게 벌어졌던 치열한 전투에 서 약 60만 명이 사망한다. 이것은 베트남 전

jangan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