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 리뷰

아시안 혐오 (동양인 인종차별) 역사

by 짱신나^^ 2021. 6. 18.
반응형

2021년 3월 16일 발생한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 스파 총격 사건으로 사망자 9명 중 4명이 한인이었고 2명이 중국인으로 아시아계 업소를 타킷으로 저지른 범죄로 충격적을 안겨줬다. 그러나 그후 "그에게 나쁜 날이었다." 등의 경찰관의 발언이 문제가 되어 더 큰 충격을 안겨줬던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동양인 혐오범죄에 대해 부각되며 Stop Asian Hate이라는 반아시아 감정에 대한 반대 운동시위가 이어지게 되었다. 

 

마이크로 어그레이션 Micro Aggression (일상적인 조롱과 모욕) 이라는 말이 있다. 백인들 사회에서는 아시아는 미개하고 저개발국이라는 인식 강했다. 그렇다면 이런 아시안에 대한 인식은 언제부터였을까? 

 

 

중국인들의 미국 이주

 

19세기 중반 중국인들이 미국 이주를 시작하면서 시작되었다. 미국은 백인의 백인에 의한 백인을 위한 나라를 건설하려고 했었다. 그러나 1850년 캘리포니아 금광개발로 일손이 부족으로 미국은 금광 개발에 필요한 값싼 노동력의 필요했고 19세 중반 흑인 노예를 대신할 중국인 노동자(쿨리) 유입시켰다. 그리고 그들은 아메리칸 드림을 품고 약 10만 명의 중국인들이 미국으로 도착했다.

 

 

중국인들이 미국으로 이주한 이유

1840년~1842년 청나라는 영국과 아편 전쟁에서 패배한 후  텐진 조약으로 홍콩을 할양, 5개 항구 개항 등 굴욕적인 조약을 체결했고 영국에게 막대한 배상금을 물어줘야 됐다. 배상금만 무려 3,300만 달러였다. 배상금 마련을 위해 청나라는 세금을 살인적으로 올려 버렸다. 엄청난 세금 폭탄을 피해 중국인들은 미국으로 이주하게 된 것이다. 1860~1870년대 약 10만 명 정도가 미국에 정착하게 된다.

 

 

중국인에 대한 프레임

그 당시 미국은 골드러시 현상으로 사람들이 몰리면서 중국인은 캘리포니아 금광에서 대륙 간 철도부설 등 고된 작업에 투입되었다, 더럽고 위험한 일을 도맡아 했던 중국인들에게 백인들은 중국인이 일자리를 빼앗는다고 생각했고 그와 더불어 중국인은 더럽고 불결하다는 프레임이 서서히 생기게 된다. 당시 미국인들이 중국인에 대한 인식이 어땠는지를 보여주는 글이다.

 

뉴욕 트리뷴 편집장 호러스 그릴리 

 

이 글에 많은 사람들이 동조했기 때문에 이런 기사가 나올수 있었던 것이다. 1876년 미국 내 천연두가 유행하자 그 원인으로 중국인을 지목했고 공개된 장소에서 샤워하도록 지시했다. 슬프게도 역사는 반복되고 있다.  

 

 

▶중국인 이민 금지법이 제정(1882)

 

이렇게 반 중국인 정서가 거세지며 중국인 이민 금지법이 제정되었다. 특정 국가 출신을 배척한 최초의 법으로 중국인의 미국 시민권 획득과 이민을 20년간 금지한다는 중국인 이민 금지법이다. 

 

1882년 재정된 중국인 이민 금지법

 

미국인이 아시아인을 노골적으로 차별했던 장소로 샌프란시스코의 엔젤 섬이 있다. 엔젤 섬의 반대편에 자유의 여신상이 있는 엘리스 섬이 있다. (뉴욕항 근처) 이 두곳에 이민자를 받는 입국심사국이 있었다. 

 

아시아인의 위한 입국심사소-엔젤섬, 유럽인들을 위한 입국심사소-엘리스섬

 

아시아인들은 태평양을 건너 미국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샌프란시스코 엔젤 섬에서 입국심사를 받아야 미국에 들어올 수 있었다. 그러나 이곳에서 검문을 평균 2주~최장 3년까지 되었다. 엔젤 섬에는 이들을 수용할 수용소가 있었다. 수백가지의 질문을 했는데 집의 창문 개수, 친척의  네임 등 밀입국은 아닌지 확인했는데 오랜 기간 심사했다는 것은 미국으로 들어오는 것을 꺼린다는 의미이기도 했다.

 

아시아인 약 18% 탈락을 했다. 특정 분기에는 300명 중 단 4명만 통과했다. 그에 비해 엘리스 섬의 유럽인들은 1,2등석 승객은 간단 검사, 3등석 승객은 약 3시간 심사로 미국으로 들어올 수 있었다.  유럽인은 약 3% 탈락했다. 이런 혐오의 감정을 담아 여러 법을 추가 제정한다.  

 

 

1894년 이민 규제 연맹 창설

 

1913년 외국인 토지법 제정 (외국인은 토지를 소유할 수 없는 ) 

 

이 법이 제정된 이유는 열심히 일한 일본인들이 돈을 모아 자작농이 되자 '일본인이 캘리포니아의 노른자 땅을 다 사갔다'  캘리포니아 백인 농부들이 집단 반발하게 된다. 그래서 만들어진 법이다. 

 

존슨 대통령 외국인 토지제한법 제정
캘리포니아 주 시위

 

1924년 이민법 제한법 통과(Immigration Act)  

 

미국 거주 이민자의 2% 내에서 각국의 이민을 허용, 미국은 아시아 뿐만 아니라 남부 동부 유럽 이민을 막기 위해 이 법을 제정하였다. 이 당시 쿨리지 대통령이 이 법안에 서명하면서 한 말이 있다. 

 

 

아시안 차별이 빚은 참상  

 

1945년 제2 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미국 정부는 미국 내 일본인에 대해 포로 수용소에 강제 수용하고 전 재산을 몰수했다. 그 당시 일본계 미국인이 약 12만 명이었는데 2/3는 미국에서 태어난 이민 2세(=미국인) 였다. 어느 날 정부는 간단한 짐만 챙겨라, 지시했고 영문도 모른 채 끌려가 수용소 생활을 시작했다. 무장군인들의 감시아래 수용소 노역까지 한 일본인들이었다. 포로수용소에서 3년간 수용했다.  

 

 

일본계 감금에 앞장서 지지한 백인은 캘리포니아 주 농부들이었다.  그것은 경쟁자 제거와 동시에 일본인들의 재산을 강탈할 수 있는 기회였기 때문이다. 루즈벨트 대통령은 백악관 행정명령 9066호를 발령한다. 

 

 

반면 독일, 이탈리아계 미국인은 감금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들한테 전쟁기간 동안 이주 제한, 독일, 이탈리아계 중 요주의 인물에 한해 수용소에 격리하기도 했다.  

 

 

아시안을 향한 노골적인 차별 

수용소 생활 중이던 일본계 청년 2만명이 미국에 충성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자원 입대를 선택한다. 그러나 정부는 이들을 백인들과 별도의 부대로 편성을 해 버린다. 그리고 격전지 중 일본 이외의 지역에만 투입을 시킨다.  

 

최근에 오바마 대통령, 바이든 대통령이 이것에 대한 사과를 했다.  

 

 

아시아인은 언제부터 미국에서 시민권 획득했나?  

 

1952년 부터 아시안도 시민권 획득의 기회가 주어졌다. 이렇게 보면 미국통합 사회의 기반은 인종차별의 토대 위에 건설된 나라이다.  

 

 

아시아 문화와 언어에 대한 몰이해  

 

미국인들 생각이 아시아인은 모두 수학과 과학에 능통하다고 생각하지만 창의적인 분야는 아시안 전체가 재능이 없다고 치부해 버리는 경향이 많다. 요즘은 각종 영화제에서 아시안계 배우들이 수상하고 bts와 같은 KPOP 스타들이 인기가 높아지는 등 미국사회의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그런데 BTS는 좋아하면서 왜 아시안을 혐오하지? 와 같은 의문이 들지도 모른다. 그러나 아시안에 대한 혐오와 차별의 혐오범죄를 하는 사람들과 BTS를 비롯한 아시아 문화를 수용하는 사람들은 같은 사람들이 아니다. 아시안 문화를 수용하는 백인들은 대학생 이상의 중산층계층으로 이루어진 반면 아시안 혐오범죄의 가해자들은 대부분 하위 계층이다.  아시안 혐오는 이처럼 역사적으로도 서양인들 잠재의식에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에 극복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소수자 정치학 교수 정회옥 차이나는 클라스 211-2]

 

 

 

[211-3] 흑인 아시아인(동양인) 폭행(=소수인종 대립 왜?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