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고양이 일반 정보

고양이 데려오기 전 준비물..

by 짱신나^^ 2020. 2. 29.
반응형

 

고양이는 독립적인 동물이고 대부분의 집고양이는 산책을 하지 않고 집에서만 지내므로 집안에 자기만의 공간을 마련해주는 것이 상당 부분 필요하다. 고양이 입양 전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1. 고양이 화장실

 

화장실을 마련하자.. 편안하게 용변을 볼 수 있는 공간에 배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강아지처럼 산책을 하는 동물이 아니므로 화장실은 또 하나의 놀이 공간이자 스트레스 해소 공간이라고 했다.

 

모양 개방형 화장실과 폐쇄형 화장실(문이 달린) 중... 택일

* 참고로 우리 집은 모두 개방형이다. 처음에는 문이 달린 것을 샀으나 나올 적마다 우당탕탕 뛰쳐나와 문을 다 제거해 버림. 

 

개수: 되도록이면 화장실은 고양이 한 마리당 2개 정도 위치가 다른 곳에 배치. 아깽이는 1개도 괜찮다.  성장과 함께 성향을 봐가며 바꿔줄 수 있다. 성묘: 2개 이상 추천 

 

위치: 베란다 or 이 정도면 편하게 눈치 안보며 사용하겠다 싶은 곳..

 

우리 집 고양이 화장실 하나는 사람 용변기 바로 옆에 있다. 가끔 같이 들어와 일 본다. 

이 위치가 퍼펙트하다 생각했는데... 

 

 

 

 

 

사람 화장실 안에 같이 배치하는 것은 사실 좋지 않다. 온갖 위험요소가 있는 곳.  샤워하고 나면 반드시 바닥 청소해야 함. 고양이는 신발을 신지 않으니 바닥에 남아있는 세제가 묻을 수 있다. 또한 빨래 등을 담가놓을 수 없다. 가끔 물을 먹는다 요것들이 설사 쫙쫙,,, 완전 위험 하당.

 

뭐 덕분에 항상 깨끗함을 유지할 수 있으나 사람은 실수할 수 있고 게으름 신이 강림할 때도 있는 법... 무엇보다 우리 집 고양이들은 호기심 너무 많다. 만져보지 못하니 핥아본다.

뭐든... 사람 화장실 비추 

 

사이즈

 

 아깽이- 작은 것도 괜찮음 

  • 성묘 여아: 코리안 캣 종류는 중형 사이즈도 괜찮다.
  • 성묘 남아 or 털이 많은 묘류:  대형 이상 사이즈 추천 

  우리 집 고양이는 터키시 앙고라 장모임. 매일매일 털에 용변을 묻히고 나와서 결국 특대형으로 바꿨다.. 

 

 

고양이 화장실에 대해 

고양이 화장실 위치, 선택기준, 종류

 

 

고양이 화장실 위치, 선택기준, 종류

고양이 화장실 놓는 위치 개와 달리 고양이는 화장실 위치만 알려주면 알아서 용변을 본다.(그래서 개도 그런줄 알았다ㅋㅋ). 야생고양잇과 동물들은 먹고 쉬는 장소에서 멀리떨어진 텃세권 주

jangane.tistory.com

 

2. 고양이 모래

 

종류가 너무 많고 고양이 취향과 집안 환경에 맞춰서  양쪽 다 만족하는 방향으로 찾는 것이 쉽지 않다. 살다 보면 매번 바꾸고 싶은 게 모래더라. 우리 집 고양이는 확실히 부드러운 모래 종류를 좋아한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모래는 정말 사막의 모래 날리듯 으.... 집안에서 마구 날아다녀 매일 아니 화장실에서 나오는 그 순간 청소하고 싶다... 요즘 절충해서 베란다에는 부드러운 모래.. 집안에는 굵은 입자로.. 덕분에 베란다로만 간다. ㅋㅋ 

 

   *네 가지 모래 종류: 화장실에 바로 버릴 수 있는 응고형, 흡수형 , 버릴수 없는 응고형 흡수형 모래 

 

더러운 거 못 보고 못 쌓아두는 사람:  화장실용 응고형 모래 추천. ㅋㅋ

 

▶고양이 모래에 더보기

고양이 모래 종류

 

 

고양이 모래 종류

 고양이가 좋아하는 모래는 어떤것일까? 사실 고양이는 알갱이가 작고 다소 중량감이 있는 마른 흙을 선호한다. 그러나 인도어 고양이에게 밖에서 퍼온 모래는 주기에는 기생충이나 피부병등

jangane.tistory.com

 

3. 캣타워  or 스크래쳐 

 

처음 입양 시 둘 중에 하나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적어도 집안 가구를 보호하고 싶다면 말이다. 이것도 살면서 자주 바꾸게 된다. 소모품이므로.. 

어쨌든 입양 전 하나는 필수로 구입 추천. 

 

 

4. 사료 

 

사료도 정말 할 말이 많지만 어쨌든 가장 무난한 것은 입양 전 먹이던 사료 그대로 주면서 천천히 원하는 것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사료는 크게 습식과 건식 사료가 있다... 대부분 가격과 여러 이유로  건식 사료를 많이들 선호하는 듯 

 

사료 변경은 입양 후 천천히...

 

▶사료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

고양이 사료 영양소의 역할들

 

고양이 사료 영양소의 역할들

고양이 사료 영양소의 역할 나의 반려묘를 아끼고 위해주고 싶은 마음이 흘러넘쳐 사람이 좋아하는 음식들을 그들도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고양이에게 급여하는 경우가 있다.   사람과

jangane.tistory.com

5. 집안 청소 특히 구석진 곳 

 

사실 집은 딱히.. 처음에는 거창한 거 필요 없다. 적당히 몸을 숨길만한 장소에 전에 살던 곳에서 쓰던 물건과 함께 두다가 이것도 차차 고양이 성향을 봐가며 마련해도 늦지 않다. 

 

 

고로 우리 집 두 고양이는 너무 상반되는 성격이더라.. 하나는 어둡고 외진 곳에서 움츠리고 자는 것을 선호 또 하나는 완전 개방형 배를 보이며 보이는 곳에서 잠을 잔다. 

 

 

※ 고양이를 데려온 당일 날

 

모든 고양이가 입양 당일 집에 도착하면 구석진 곳을 찾아 들어가 숨을 것이다. 고양이는 영역 동물이라 자신의 장소를 옮기는 것에 상당히 예민한 동물이다. 이때 못 들어가게 막거나 억지로 꺼내면 안 된다. 그냥 가만히 두어야 한다.  이 집에 새로운 자신의 영역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밤중이나 조용한 시간에 몰래나와 집안을 탐색하거나 밖에서 들리는 소리를 귀 기울이고 있을 것이다. 하루 정도는 그냥 두었다가 다음날에도 나오지 않으면 가끔 부드러운 목소리로 불러주거나 간식(츄르 적극 추천)등으로 꼬셔서 밖으로 나오도록 유도하고 스스로 나올 때까지 기다린다.

 

경계심이 심한 고양이의 경우 3-4일 정도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여유를 갖고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가 새로운 장소에서 안정감을 느끼면서 편하게 지내기까지는 보통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반응형

댓글